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日은 이달말 금리인상 가능성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일본의 작년 10~12월(2006회계연도 3분기) 중 실질 경제성장률이 3%대 후반에 달할 것으로 추정됐다.

    전문가들은 일본은행이 이달 말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민간 연구기관 14곳의 경제실적 예측치를 종합한 결과,그동안 경기호조에도 불구하고 감소하던 민간소비가 증가세로 돌아서 지난해 10~12월 실질 경제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3.7%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고 1일 보도했다.

    직전 분기인 7~9월의 실질 경제성장률이 0.8%에 그친 것과 비교해 높은 성장세일 뿐 아니라 1%대 후반으로 추정되는 잠재성장률을 크게 웃도는 것이다.

    경제성장률이 이처럼 높아진 것은 그동안 부진했던 내수가 회복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실제 작년 7~9월 중 민간소비는 0.9% 감소한 반면 10~12월 중엔 0.8%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이에 따라 일본은행은 오는 20~21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단기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

    작년 10~12월 경제실적은 일본은행이 금리인상 여부를 결정하는 데 결정적인 판단 근거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작년 10~12월 경제실적 속보치는 오는 15일 내각부가 발표한다.

    일본은행은 지난달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선 민간소비 회복이 더디다는 이유로 단기 금리를 동결했었다.

    일본은 작년 7월 '제로(0) 금리'에서 탈피한 뒤 현재까지 단기금리를 0.25%로 유지하고 있다.

    차병석 기자 chab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中 천하였는데 분위기 돌변…반전 신호 켜진 삼성전자 제품

      중국 로보락에 1위 자리를 내준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반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올 한 해 동안 온라인상에서 생산된 로봇청소기 관련 정보 중 삼성전자가 언급된 정보량이 로보락을 넘어선 것이다. 삼성전자는 다음 달...

    2. 2

      정의선號 '멀티 파워트레인' 전략 적중…현대차 팰리세이드 최대 판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이 이어지는 가운데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의 멀티 파워트레인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시장 상황에 맞춰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전동화 차량을 유연하게 생...

    3. 3

      "韓 조선·방산은 숨은 보석…美 주도 세계질서 속 역할 더 커질 것"

      “미국이 새로 짜는 세계 질서에서 한국은 정말 중요해질 겁니다.”월가의 유명 리서치 회사 스트래티거스의 니컬러스 본색 사장은 최근 미국 뉴욕 맨해튼 사무실에서 한국경제신문과 한 인터뷰에서 한국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