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역외펀드 비과세 혜택 없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재정경제부는 외국에 설정된 역외펀드에 대해서는 양도차익 비과세 혜택을 주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희수 재경부 조세정책국장은 9일 "외국의 사례와 관련 자료들을 검토한 결과 집행 가능성 측면에서 역외펀드에 비과세 혜택을 주기는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 국장은 "역외펀드 운용사에 관련 자료를 매일 제출할 수 있는지를 문의한 결과 대부분 과세자료 제공이 어렵다고 답해 왔다"고 전했다.

    재경부는 지난달 국내 설정 펀드에는 해외 주식투자 양도차익 분배금에 대해 3년간 한시적으로 비과세 혜택을 주겠다고 발표했으나 해외에 설정된 펀드는 비과세 요건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검증할 수 없다는 이유를 들어 제외했다.

    그러자 피델리티 등 일부 외국계 자산운용사들이 차별 대우를 내세우며 동일 혜택을 부여해줄 것을 요구해왔다.

    재경부는 비과세 결정에 필요한 △펀드거래 내역 △자산평가 내역 △펀드 편출입 현황 △과표 기준가격 등의 자료를 매일 보고해줄 수 있는지 여부를 12개 외국계 자산운용사에 타진한 결과 2개사는 답변을 아예 하지 않았고 7개 운용사는 불가 의견을 전달해 왔다고 설명했다.

    재경부는 국내 펀드에 비해 자산 운용 규모가 훨씬 큰 역외펀드들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비과세를 적용받지 않더라도 자금 이탈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말 국내 펀드의 해외 주식투자액은 15조8000억원 선,역외펀드는 12조9000억원 선이었다.

    현승윤 기자 hyuns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KGM, '2026 화천산천어축제' 공식 후원…"경품으로 무쏘 쏜다"

      KG모빌리티(이하 KGM)는 ‘2026 화천산천어축제’에 참가해 화천군과 협약식을 갖고 지역 경제 활성화와 고객 접점 확대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2014년 참가 이래 꾸...

    2. 2

      대동, 자율주행 운반로봇·콤바인 신기술 농업기계 인증 획득

      농기계그룹 대동은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운반로봇과 콤바인이 업계 최초로 농촌진흥청으로부터 신기술 농업기계 인증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이번 인증으로 자율주행 및 정밀 자동제어 기술력을 정부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받...

    3. 3

      에어프레미아, '코트룸 서비스' 제휴 운영…최대 40% 할인

      에어프레미아는 겨울철 해외여행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심플트립’과 제휴해 코트룸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코트룸 서비스는 겨울철 국내에서 출발해 따뜻한 지역으로 여행하는 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