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소수지분 경영권 지배' 정부가 더 심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부는 민간 대기업에 대해 "적은 지분을 갖고 있는 지배주주가 계열사 간 출자관계를 이용해 소유권보다 더 많은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지만 정작 정부 스스로가 소수의 지분만으로 공기업의 경영권을 지분 이상 과도하게 행사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지적됐다.

    김현종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기업 성과에 대한 소유지배구조의 영향 분석-정부지배 기업집단의 소유지배구조를 중심으로'라는 연구보고서에서 "공기업과 법정관리기업 등 정부가 지배하는 기업 집단의 경우 정부는 일반 민간기업 집단과 마찬가지로 소유권보다 많은 지배권을 행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은 "정부는 예컨대 한국가스공사 전체 지분 중 26.86%만 직접 소유하고 있으나 한국전력공사가 한국가스공사 지분 24.46%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직접 소유한 지분(26.86%)을 넘는 지배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됐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은 "조사 결과 민간기업과 공기업 모두에서 소유 지분과 지배권의 괴리가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김 위원은 그러나 "정부의 소유권이 낮아질수록 공기업의 성과가 향상되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며 "정부의 소유지배 괴리 지표가 기업 성과에 영향을 주지 않았던 것으로 판단되는 반면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공기업 지분을 매각해 소유권을 감소시킨다면 기업 성과가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강조했다.

    현승윤 기자 hyuns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삼양그룹, 故 남고 김상하 명예회장 5주기 추도식 거행

      삼양그룹이 20일 종로 본사 강당에서 고(故) 남고(南皐) 김상하 명예회장의 5주기를 기리는 추도식을 거행했다고 밝혔다. 김상하 명예회장은 2021년 1월 20일 향년 95세로 별세했다.이날 추도식에는 장남인 김원 ...

    2. 2

      테슬라 앞세운 中 전기차 112% '껑충'…판매 증가율 2배

      테슬라 모델Y를 앞세운 중국산 전기차가 한국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올리고 있다.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20일 발표한 '2025년 국내 전기차 시장 결산' 보고서에서 작년 국내에 새로 등록...

    3. 3

      롯데백화점, '롯데 키즈 오케스트라' 신년 콘서트 성료

      롯데백화점이 지난 19일 잠실 콘서트홀에서 70명의 클래식 꿈나무가 참여한 '롯데 키즈 오케스트라 신년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0일 밝혔다.롯데 키즈 오케스트라는 롯데백화점이 꿈나무들에게 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