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은행권, DTI규제 하반기 전국확대 검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올 상반기까지 부동산 시장이 안정되지 않을 경우 주택담보대출시 소득 수준을 감안하는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를 전국 모든 주택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은행권은 최근 '주택담보대출 여신심사 공동 시행안'을 마련하면서 3월부터 투기 지역과 수도권 투기과열지구의 아파트 담보 대출 때 DTI 40~50%를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하되 오는 7월 이후 시장 상황을 봐 가며 전국의 모든 주택으로 확대할지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앞서 금융감독원도 지난달 말 '주택담보대출 여신심사 모범 규준'을 발표하면서 DTI 규제를 점차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담보 대출에도 채무자의 상환 능력을 고려하는 것이 시대적 흐름인 만큼 DTI가 추후 확대 적용될 가능성이 크지만 시기는 시장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라는 게 금융권 분석이다.

    시중 은행 관계자는 "제도를 시행해 보고 시장 반응을 살핀 뒤 확대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전 지역의 모든 주택으로 확대하는 시기를 지금 논하는 것은 이르다"고 말했다.

    유병연 기자 yoob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전세보증금을 신탁에 맡기라고?"…집주인들은 '글쎄'

      전세사기 피해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임대인(집주인)이 아닌 제3의 기관이 보증금을 관리하는 전세신탁 도입이 추진된다. 정부는 이르면 하반기부터 등록임대사업자를 대상으로 이 제도를 운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업자 입장에...

    2. 2

      "보증금 2.5억 더 낼게요"…세입자 '속내' 알고 보니 [돈앤톡]

      # 아파트에 세입자가 들어온 지 곧 2년 가까이 됩니다. 계약갱신청구권 사용 여부를 확인하려고 기다리는 찰나에 연락이 왔더군요. 세입자가 "이번에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하지 않고 가격을 올려 계약해도 되냐"고 묻는데 ...

    3. 3

      [공간 이야기] 고위 공직 후보자의 청약 당첨

      도시는 거대한 욕망이 담긴 텍스트다. 그 글을 읽다 보면 가끔 해석이 안 되는 이상한 문장을 마주한다. 최근 고위 공직 후보자의 청약 당첨 소식이 그렇다. 막대한 자산을 가진 사람과 ‘무주택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