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산은 "LG카드 매각차익, 혁신형 벤처등 지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산업은행이 LG카드 지분 매각 차익 9000억원 가운데 3000억원가량을 혁신형 벤처기업 및 장애인 고용기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김창록 산업은행 총재는 2일 창립 53주년을 맞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LG카드 매각 차익이 8200억∼8300억원가량 되며 매각 후 잔여 지분까지 합치면 총 수익은 9000억원 정도"라며 "이 중 3분의 1가량을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쓰는 방안을 재정경제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설립 후 5년 이내 혁신형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장애인 채용 기업 등이며 벤처펀드 결성 등을 통해 투자하거나 대출해 주는 방안이 유력하다.

    김 총재는 "무조건 산업은행 최대주주인 정부에 배당을 많이 하는 것보다 실질적으로 한국 경제의 '먹거리 산업'에 도움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중기 지원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산업은행이 벤처 투자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할 것"이라며 향후 현대건설과 대우조선 지분 매각을 통해 생기는 차익의 일부도 이 같은 용도로 사용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김 총재는 또 한국형 투자은행(IB)으로 도약하기 위한 강한 의지도 피력했다.

    그는 "지난주 미국 뉴욕을 방문해 골드만삭스와 씨티 등 글로벌 IB의 수장들을 만났다"며 "해외 선진 IB들과 분야별로 협력해 향후 투자은행 부문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유병연 기자 yoob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웅진프리드라이프, 메디포스트 손잡고 재생의료로 사업 확대

      상조업계 1위 웅진프리드라이프가 국내 재생의료 분야를 선도해온 메디포스트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예방·건강·노후까지 아우르는 생애 전 주기 헬스케어 ...

    2. 2

      "테슬라 손잡이 왜 이래?" 논란 폭발…머스크 고집 때문이었다 [종목+]

      테슬라가 약 10년 전 모델 3 개발 과정에서 전동식 차 문 손잡이 설계를 강행한 결정이 최근 안전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세 대륙의 규제 당국은 전자식 차 ...

    3. 3

      중국, EU산 유제품에 '최대 42.7%' 보복성 관세 부과 [원자재 포커스]

      중국이 유럽연합(EU)산 돼지고기에 대한 반(反)덤핑 관세 부과 결정을 내린 데 이어, EU에서 수입하는 유제품에도 최대 42.7%의 임시 반보조금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중국 상무부는 22일 홈페이지를 통해, EU...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