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IT쇼' 전시회에서는 국내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멀티미디어기술대상'을 놓고 20개사의 27개 제품이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비롯 국무총리상, 정보통신부 장관상 등 총 8개 부문을 선정하는 이 상은 국내 정보통신 산업의 핵심 기술 및 제품의 연구개발을 촉진시키고 응용분야의 기술을 발굴하기 위해 1994년 제정됐다.

국내에서 최근 1년 내에 개발된 제품과 기술만이 참가하는 이 시상에는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대기업과 독자적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의 최신 제품들이 관람객들의 평가를 기다리고 있다.

삼성전자는 '무선 스피커 홈시어터 시스템', '70인치 멀티미디어 LCD TV', '초소형 컬러 레이저 프린터 CLP-300', '제 2세대 울트라 모바일 PC Q1Ultra', '홈서버 및 단말기술 Uz(유즈)'등 5개의 제품을 선보인다.

'무선 스피커 홈시어터 시스템'은 세계 최초의 5.1 채널 무선 스피커 시스템으로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 완전한 무선을 구현한 제품이다.

'70인치 멀티미디어 LCD TV'는 상용화된 세계 최대 크기의 LCD TV로 기존 TV에 비해 훨씬 더 실제에 가까운 색깔을 표현했으며 지상파 양방향 데이터 방송을 지원한다.

'초소형 컬러 레이저 프린터 CLP-300'은 작은 크기와 쉬운 설치, 교체가 편리한 병타입 토너를 채용해 본격적인 개인용 컬러 레이저 시대를 연 제품이다.

세계 최저소음 수준을 달성했으며 유럽 최고 권위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다.

'제2 세대 울트라 모바일 PC Q1Ultra'는 7인치의 와이드 LCD를 장착, 더욱 슬림하고 가벼워져 휴대성을 향상시켰다.

차세대 이동통신인 HSDPA, 와이브로를 비롯해 지상파DMB, 듀얼카메라,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LG전자는 'Mobile Convergence PDA phone'과 'Super Blu Player' 2개 제품을 출품했다.

'Mobile Convergence PDA phone'은 와이브로를 통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 및 화상통화가 가능하고 지상파 DMB를 시청할 수 있으며 PDA와 휴대폰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Super Blu Player'는 기존 DVD뿐만 아니라 블루레이 디스크,HD DVD 등 차세대 DVD를 모두 재생할 수 있는 제품으로 1080p의 풀 HD급(초고화질) 영상 구현이 가능해 풀 HD급 게임·영화 콘텐츠를 재생하며 JAVA 기술이 탑재돼 블루레이 디스크 재생 시 인터랙티브(양방향) 기능을 지원한다.

SK텔레콤이 출품한 'u-Community 서비스'는 방송 시청과 동시에 영상통화, 영상회의, 메신저, SMS 등 다양한 형태의 유무선 멀티미디어 통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시청자들은 실시간 커뮤니티를 형성해 다양한 방식(영상, 채팅, 아바타, 이모티콘, 플래시콘 등)으로 각자의 자유로운 의사와 감정을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는 통방 결합 서비스다.

하나로텔레콤이 선보이는 '하나TV'는 초고속인터넷망과 셋탑박스를 통해 TV로 주문형비디오(VOD), 네트워크 게임, 노래방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홈엔터테인먼트 서비스다.

LG-Nortel의 'iPECS-100/300/600'은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한 유비쿼터스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IP 텔레포니 플랫폼을 제공한다.

특히 중소기업에 최적화된 다양한 부가 기능 및 보이스·비디오 통화, 인스턴트 메시지, 프레젠스 기능 등 통합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갖추고 있다.

유비원은 운전자에게 보이는 동일한 시야의 주행 영상을 내장된 1.3메가픽셀 카메라로 촬영해 음성과 함께 녹화해 SD메모리 카드에 저장함으로써 사고 발생시 정확한 사고의 원인을 객관적으로 규명할 수 있게 해주는 '차량영상 기록장치 DRS 1100'을 내놓는다.

엠투미의 '모바일 UCC(휴대폰을 이용한 커뮤니티 자료 등록 시스템)'은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휴대폰을 이용해 사진,댓글 등의 UCC를 제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다.

씨유아이정보통신이 출품한 '모바일온 시스템'은 부재시 집 밖에서도 방문자와 실시간으로 통화하고 원격으로 문을 개폐해 줄 수 있는 제품이다.

만도맵앤소프트에서 선보이는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지니SF'는 쉽고(Simple) 재미있는(Funny) 내비게이션이라는 컨셉트로 개발된 제품으로 내비게이션의 기본 기능인 검색 및 경로안내의 편의성을 극대화했고 여행·테마정보 등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강화됐다.

인트로모바일이 출품한 '넷미러(NetMirror)'는 블로그와 개인방송 기능을 통합해 실시간 유무선 연동으로 양방향 동영상 UCC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유무선 통합 모바일 UCC 서비스 플랫폼이다.

앤아이박스가 출품한 '휴대폰 동영상 편집솔루션(폰토샵 NVE 3.0)'은 휴대폰에서 UCC 제작이 가능한 동영상 편집 솔루션이다.

카메라폰의 키패드만으로 9가지의 다양한 동영상편집 기능을 쉽고 빠르게 사용 할 수 있고 제작한 UCC 동영상은 UCC 사이트, 블로그 및 메일로 전송이 가능하다.

엠텍미디어의 '상상나무 맞춤 동화'는 동화책의 주인공 얼굴과 이름을 사용자의 얼굴, 이름으로 바꾸어 주는 맞춤형 콘텐츠다.

기존의 일괄적 동화의 틀을 벗어나 사용자가 동화를 직접 완성하고, 자기 자신이 동화의 주인공이 되어 체험하게 한다.

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