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국불안 터키 증시 '요동' ‥ 한때 8% 하락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터키 의회의 대통령 선출을 놓고 친 이슬람정부 세력과 세속주의 지지 세력인 군부의 갈등이 증폭되면서 30일 금융시장이 일제히 폭락세를 나타냈다.

    터키 증시의 ISE내셔널-100지수는 세속주의자들의 대규모 시위,정부와 군 갈등 등의 여파로 이날 개장과 함께 8% 폭락했다.

    ISE 증시는 오후 장에 다소 반등했지만 전날보다 4~5% 하락한 선에서 움직였다.

    터키리라 가치는 이날 달러당 1.3932터키리라에 거래돼 전날보다 약 4% 떨어졌다.

    이날 터키증시 폭락은 이스탄불에서 100만명에 달하는 세속주의자들과 경제 단체들이 정부에 조기 총선 실시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임에 따라 이미 예고된 것이었다.

    여기에 터키의 군부가 현 정부에 대해 세속주의 전통을 강화하지 않는다면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공개 압박을 가하면서 정정 불안이 고조되고 있다.

    터키 증권사인 글로벌증권의 분석사인 마르주 오다바시는 "군부가 개입하면서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며 "정정 불안으로 위기감을 느낀 투자자들이 시장에서 이탈하고 있다"고 말했다.

    2001년부터 국제통화기금(IMF) 체제하에 있는 터키 경제는 현 정부가 들어선 이후 지속적인 금융 개혁과 성장 위주의 정책으로 최근 들어 안정을 되찾아 가고 있었다.

    현지 관측통들은 금융시장에 가장 우호적인 결과는 재판소가 야당의 청구를 받아들이고 이에 따라 조기 총선이 실시돼 세속주의자들의 시위가 가라앉게 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그랑 콜레오스, 새해 3.3% 금리 할부 또는 420만원 할인

      르노코리아가 2026년을 맞아 주요 모델에 다양한 할부 상품을 신설하고 자체 전기차 보조금 지원을 이어가는 등 새해 첫 달 구매 고객을 위한 혜택을 확대한다고 2일 발표했다. 중형 SUV ‘그랑 ...

    2. 2

      美 정치권, 공화·민주당 모두 'AI 데이터센터' 확장에 제동

      미국 정치권에서 인공지능(AI) 산업 확산과 이에 따른 데이터센터 확장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좌우 진영을 가로질러 확산하고 있다. 진보 진영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과 보수 성향의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

    3. 3

      중국, 소고기 수입 제한…글로벌 시장 '빨간불'[원자재 포커스]

      중국이 국내 산업 보호를 위해 소고기 수입 제한 조치 시행한다.2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이 이번에 새로 도입할 연간 쿼터는 브라질과 호주 등 주요 공급국들이 작년 첫 11개월 동안 수출한 물량보다 낮은 수준으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