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왼손잡이 여성 수명이 짧다? ‥ 질병 위험성 높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왼손잡이 여성은 다른 여성에 비해 질병 등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크며 특히 암이나 뇌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네덜란드 위트레흐트대학병원 마데 라마다니 박사 연구팀은 의학전문지 '전염병학(Epidemiology)'에서 우연한 결과일 수 있고 확실한 증거가 뒷받침되지는 않지만 왼손잡이 여성이 다양한 질병과 연관돼 있고 수명이 짧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보고돼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구팀은 1만2178명의 네덜란드 여성을 거의 13년간 추적 조사해 이 중 252명이 사망한 결과를 놓고 분석한 결과 왼손잡이 여성의 사망 가능성이 전반적으로 다른 여성보다 40% 높았다고 밝혔다.

    왼손잡이 여성은 암으로 인한 사망 가능성이 다른 여성에 비해 70%,순환기 질병으로 인한 사망 가능성은 30% 각기 높았다.

    질병별로 왼손잡이 여성의 유방암 사망 가능성은 다른 여성에 비해 두 배,결장암 사망 가능성은 거의 다섯 배,뇌혈관질환 사망 가능성은 세 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런 결과가 생기는 원인을 밝혀내지는 못했지만 유전과 환경 요인이 작용할 것으로 추정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휴양지서 '속옷 노출' 곡예운전…30대 여성 영상에 '화들짝'

      유명 관광지 '나트랑'이 있는 베트남 칸호아성에서 러시아 국적의 여성 관광객이 대형 오토바이를 몰면서 무릎을 꿇거나 안장에 엎드리는 위험한 자세로 주행을 한 영상이 확산하자 당국이 조사에 착수했다.&n...

    2. 2

      1살 아이도 '성매매 조직'으로…아동 43명 구출·9명 체포

      미국 연방 수사당국이 여러 주(州)에 걸친 대규모 합동 단속을 통해 성 착취·인신매매 위험에 놓인 실종 아동 수십명을 구조했다.20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미 연방보안관청(USMS)은 2주간 1...

    3. 3

      한·미 무역회담 연기에…"우리 때문"이라는 황당한 쿠팡

      한·미 양국의 고위급 무역회담이 지난 18일 예정돼 있었으나 연기됐다. 연기된 이유에 대해 한국 정부는 의제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내년으로 미루기로 합의한 것이라고 밝혔으나, 미국 측에서는 한국 정부가 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