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 5월. 어린이날(5일) 어버이날(8일) 스승의날·성인의 날(15일) 등 각종 기념일이 즐비하다.

평소 고마움을 느껴온 가족과 친지들을 찾아야 할 뿐만 아니라 선물도 준비해야 할 행사가 많다.

기억에 남을 만한 선물로 뜻깊은 날의 의미를 한층 소중하게 새겨보자.

◇ 자녀에게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아이템을 찾기는 쉽지 않다.

하루가 다르게 자라는 키만큼이나 기호도 변화무쌍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전통적인 캐릭터 완구는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품목이다.

토종 완구전문업체인 손오공 등은 방송 애니메이션 ‘마법전사 유캔도’ 등의 캐릭터에서 따온 완구들을 내놨다.

교육효과가 가미된 ‘에듀테인먼트형’ 완구는 최근 트렌드에 더욱 적합하다.

사회성을 길러주거나 지능 발달을 지원하는 완구들이 대거 나와 있다.

제품이 정교한 만큼 비싼게 흠이지만 투자가치는 충분하다.

악기는 재미와 함께 감성까지 길러주는 선물이다.

삼익악기와 영창악기 등은 이달 말까지 그랜드피아노를 비롯한 주요 악기들을 할인 판매하고 있다.

전자기기는 요즘 가장 각광받는 선물이다.

초등학생들에게는 전자사전이 으뜸이다.

영어공부를 하고 음악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 카메라는 단순히 찍기 기능만 갖춘 것보다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갖춘 복합형이 적당하다.

가령 소니코리아의 디지털 카메라 ‘G1’은 무선랜 기능을 지원해 PC없이 원격으로 다른 디카에 사진과 동영상을 전송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블로그나 미니홈피에 바로 올려 다른 사용자와 사진을 공유할 수 있다.

어린이날을 전후해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은 완구와 전자수첩 디지털카메라 등을 정상가보다 최대 50%까지 할인 판매한다.

◇ 어버이·스승에게


부모와 스승에게 화장품이나 건강상품을 선물해보자.피부와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요즘, 이들 상품은 상대방을 배려한 일급 선물이다.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더페이스샵 등은 중년여성용 노화방지 크림들을 선물용으로 대거 판매하고 있다.

화장품에 한방재료들을 첨가해 건강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가꾸도록 이끈다.

남성용 화장품도 인기 품목이다.

면도나 세안 후 불안정한 피부를 산뜻하게 진정시켜주는 컨트롤 스킨 등이 그것이다.

건강기능식품도 무난하다.

간 기능과 피로 회복, 항암 및 면역력 증강, 기억력강화 등에 효능을 지닌 인삼제품이 대표격이다.

홍삼을 비롯해 수삼과 산삼 제품까지 다채롭게 나와 있다.

가격대도 4만원부터 30만원대까지 다양하다.

어버이날과 스승을 날을 어른들의 패션 스타일을 바꾸는 기회로 활용하는 것도 좋다.

유명 브랜드들은 품격있는 가죽백과 지갑 등을 판매중이다.

또한 성공한 남성들의 상징물로 여겨지는 다이어리와 펜케이스 등도 가죽장정 세트로 내놨다.

넥타이는 사이즈를 잴 필요가 없고,가격대도 부담이 적은 품목이다.

제일모직 등은 100% 실크 원단으로 만든 고급 수제 타이를 판매하고 있다.

수제 타이는 희소성이 있고 외양도 고급스러워 선물용으로 제격이다.

대나무 참숯 등의 성질을 옷감에 입혀 냄새억제와 항균기능을 강화한 기능성 옷들도 고려해볼 만 하다.

기능성 옷들은 악취를 발생시키는 미생물들을 효과적으로 퇴치해 천식과 호흡기 질환,알레르기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흔히 IT 제품은 어린이나 청소년용 선물로 인식되지만 요즘엔 어른들을 위한 선물로도 인기다.

들고 다니면서 TV를 볼 수 있는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PMP)나 내비게이션,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IT제품들이 어버이날 선물로 ‘강추’받는 이유다.

전자기기는 복잡한 기능보다는 조작하기 쉽고 휴대에 편리한 것이 좋다.

◇ 부부끼리

와인으로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해 보는 것도 부부간에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유통업체들은 다채로운 와인 행사전을 열고 있다.

단품 뿐 아니라 선물세트용 와인도 20∼40% 싸게 판매한다.

와인 전문가들은 평소에 술을 즐기지 않는 부부라면 보졸레와 생떼밀리옹 등 프랑스 와인이나 모젤 등 독일 화이트 와인을 추천한다.

프랑스 와인은 대체로 부드럽고, 독일 와인은 단맛이 강하다.

승마기도 부부용 선물로 좋다.

승마기는 허리와 배주위 운동을 강화해 다이어트 효과를 가져오는 기기다.

비만제거는 건강한 삶 뿐만 아니라 원만한 성생활에 도움을 준다.

부부의 날에는 아내에게 전기밥솥을 선사해보자.사용하기 편리하고 밥맛도 향상시킨 신제품들이 나와 있다.

신제품들은 고르고 찰진 가마솥 밥맛을 내기 위해 ‘화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요리 진행 상황을 알려주는 LCD창을 확대하고 음성 안내 기능을 강화해 요리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웅진쿠첸과 쿠쿠홈시스는 신기술로 가마솥과 유사한 밥맛을 내는 전기밥솥들을 판매하고 있다.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