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 쇠고기 값 한국의 19%‥ FTA체결로 소비자 구매력 12조 늘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내 상품 가격을 100으로 가정할 때 미국산 쇠고기는 19.5,자동차는 63.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따라 저렴한 미국산 소비재의 수입 관세가 철폐되고 그 결과로 국산품은 물론 제3국 수입품까지 가격인하 경쟁이 벌어지게 돼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12조원가량 늘어날 것으로 분석됐다.

    나광식 한국소비자원 책임연구원은 3일 '한·미 FTA와 소비자 정책 과제'를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한·미 FTA의 소비자 후생 증대를 위한 정책 과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인터넷 및 현지 모니터 조사(대형 마트 기준)를 통해 한·미 간 주요 상품의 가격차 지수를 살펴본 결과 국산 쇠고기 가격을 100으로 가정했을 때 미국산 쇠고기는 19.5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청바지(리바이스 501)가 36.4였고 나이키 운동화(에어 맥스) 56.1,자동차 63.1,프링글스 과자 63.8,화장품 69.6,LCD TV(46인치) 80.3,MP3플레이어(애플 30기가) 89.5 등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이처럼 가격이 저렴한 미국산 제품의 수입 관세가 철폐될 경우 국내 소비자는 2005년 기준 가계 지출의 최대 15.8%에 해당하는 11조7709억원 정도의 구매력이 증대할 것으로 내다봤다.

    구체적으로 보면 수입 관세 철폐로 대미 수입 상품에 대한 정부 관세 수입 1425억원(0.2%)이 소비자 혜택으로 전환되고 생산자 잉여 및 생산 효율화로 10조4056억원(14.0%)의 구매력 증진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또 저렴한 제품 선호로 소비자 구매력이 1조2228억원(1.6%) 증대할 것으로 예측됐다.

    나 연구원은 "한·미 FTA가 발효되면 간접적으로는 대미 수입 소비재의 가격 인하가 국내 및 타국산 경쟁 소비재 가격 인하까지 불러오고 직접적으로는 상품별 관세 수입분이 가격 인하에 반영된다"며 "미국산 자본재 및 부분품에 대한 무관세도 국내산 소비재 가격 인하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미 FTA가 실제 소비자 이익으로 귀결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문 양판점 육성을 지원하고 대형 유통업체의 제조업체에 대한 세일 참여 강제 등 비효율적 관행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국적 기업과 장기 독점 계약을 맺어 고수익을 얻고 있는 소수 수입업자들의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한 감시 활동도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미 FTA를 소비자 안전 제도가 선진화되는 계기로 활용하기 위해 △수입 농·축산물의 검역 및 사후 감시 강화 △양국 안전 전담기관 간 위해 정보 교류 △원산지 표시 제도 및 유전자 변형 농산물(GM) 표시 제도 운영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취권에 콩트까지 섭렵…세계 발칵 뒤집은 '로봇 차력쇼' [차이나 워치]

      인간과 대결 구도를 벌이던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이 결국 인간과 화해를 하는 내용을 담은 군무. 중국중앙TV(CCTV)는 16일 밤 8시(현지시간) 방영한 춘완을 통해 중국 대표 로봇 기업들의 기술력을 한껏 과시했다.춘완은 음력 설 전일 저녁 진행되는 설 특집 방송 프로그램이다. 중국에선 온 가족이 모여 시청하는 게 대표적인 설 풍습이다. 매년 춘완 시청자 수만 10억명이 넘는다. 중국 인구 수를 감안했을 때 대부분의 가구에서 시청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 정부는 춘완은 개혁 개방이나 우주 개발, 첨담기술 발전 등 국가적인 과제를 무대로 연출해 미래 산업의 방향을 전달하는 플랫폼으로 활용해왔다.이런 이유로 춘완에 참여하는 기업에는 단순한 방송 출연 이상의 의미가 부여된다. 기업의 기술력을 공개적으로 뽐낼 수 있는 데다 향후 중국 정부의 각종 공공 프로젝트에서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돼서다. 지난해 춘완의 경우 시청횟수가 28억회를 넘었다.올해 춘완에선 유니트리(중국명 위슈커지), 갤봇(인허퉁융), 노에틱스(쑹옌둥리), 매직랩(모파위안즈)이 주축이 돼 군무, 코미디 콩트, 무술 시연 등 수십여개의 프로그램의 공개됐다.비틀대며 상대방과 싸우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취권부터 화려한 안무의 춤, 상황에 맞게 대사를 받아치는 콩트까지 지난해 춘완에서 보여줬던 유니트리의 기술력을 훨씬 뛰어넘었다는 평가가 많다.춘완의 하이라이트는 무봇이라는 타이틀의 공연이었다. 유니트리의 휴머노이드 로봇 수십여대가 청소년들과 무술을 겨루는 내용으로 구성됐다.이 과정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은 여러 무술 동작과 360도 회전돌기, 도약 등 동작을 과감하게 이어갔다. 특

    2. 2

      '시댄스 모멘트' 노렸나…AI 동영상 생성으로 무대 꾸민 춘완 [차이나 워치]

      16일(현지시간) 오후 10시 중국 베이징 조양구 왕징의 한 대규모 아파트 단지. 평소엔 상당수 가구의 거실 불이 꺼졌을 시간이지만 이날만큼은 대부분 가구의 거실에 환한 불이 켜져 있었다. 아파트 통유리 창을 통해 나오는 불빛의 색도 동일했다. 중국 중앙방송(CCTV) 춘제 특집 갈라쇼인 2026년 춘완이 TV 화면에서 나오고 있기 때문이었다. 춘완은 음력 설 전일 저녁 진행되는 설 특집 방송 프로그램이다. 중국에선 온 가족이 모여 시청하는 게 대표적인 설 풍습이다.매년 춘완 시청자 수만 10억명이 넘는다. 중국 인구 수를 감안했을 때 대부분의 가구에서 시청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 정부는 춘완은 개혁 개방이나 우주 개발, 첨담기술 발전 등 국가적인 과제를 무대로 연출해 미래 산업의 방향을 전달하는 플랫폼으로 활용해왔다.이런 이유로 춘완에 참여하는 기업에는 단순한 방송 출연 이상의 의미가 부여된다. 기업의 기술력을 공개적으로 뽐낼 수 있는 데다 향후 중국 정부의 각종 공공 프로젝트에서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돼서다. 지난해 춘완의 경우 시청횟수가 28억회를 넘었다.물론 모든 기업이 춘완에 참여할 수 있는 아니다. 비싼 참여 비용 때문이다. 춘완 공식 파트너로 참여하기 위해선 적게는 6000만위안(약 125억원)에서 1억위안까지 감수해야 한다. 매출 규모가 크지 않은 스타트업의 경우 비용 부담 때문에 춘완 참여가 쉽지 않은 구조다.이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빅테크나 대형 기업들이 참여하는 일이 많다. 올해 춘완에서도 콘텐츠 곳곳에 중국 최고급 백주 제조사 구이저우마오타이나 중국 대표 빅테크 화웨이의 제품과 로고 등이 수시로 노출됐다.유니트리의

    3. 3

      "저희 대출 5000만원 받으셨죠?" 은행 전화에…'충격 실상'

       “법원 등기 내일 오후 1시 쯤에 자택에서 수령 가능하실까요? 온라인으로도 조회가 가능한데 안내해드릴까요? 인터넷 주소창에 “대검찰.kr” 치고 들어가서 “나의 사건 조회”로 들어가세요. 지금 보이시는 화면이 저희가 등기로 발송하려고 한 사건 관련 영장입니다.”이런 내용의 연락 받아본 적 있으신가요. 등기우편을 한 번이라도 받아본 적 있으신 분들은 조금 이상하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등기우편 배송해주는 우체국 집배원 분들은 수령인이 부재 중일 경우에 자신의 연락처와 함께 언제 다시 방문하겠다는 메모를 남겨놓을 뿐, 발송인과 관련한 URL 주소를 첨부하지는 않거든요.  영장 인터넷확인 요청은 '사기'수상함을 인지하셨다면 다행입니다. 위에 보여드린 사례는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 일당들이 실제 활용하고 있는 범죄 수법이기 때문입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법원에서 송부한 등기가 반송됐다는 식으로 피해자에게 접근하는 보이스피싱 수법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법원을 사칭하며 악성앱을 설치하거나 위 사례처럼 URL을 클릭하도록 유도하죠. 법원이나 검찰의 실제 홈페이지처럼 가장한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게 만든 다음 가짜 공문서를 보여주기도 하죠.수상하게 생각하셨다면 다행이지만, '과거에 몰래 저지른 잘못이 정말 적발된 건가?'라는 생각이 드는 분들은 순간적으로 이성적 판단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범죄자들도 그런 불안감을 파고드는 경우가 다반사죠.이에 보이스피싱 범죄에 속아 넘어가지 않기 위해선 몇 가지 유념해야 할 사안이 있습니다. 우선 법원에서 발부한 영장은 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