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역량 집중…공격적 운용

삼성증권은 2007년 증시 전망에 맞춰 '당신을 위한 삼성 리서치 주식형'과 '당신을 위한 삼성 코리아대표그룹 주식형' 2종의 주식형펀드를 새로 선보였다.

'당신을 위한 삼성 리서치주식펀드'는 차별화된 삼성투신의 리서치 역량을 결집한 정통 액티브 펀드다.

이 펀드의 매니저들은 애널리스트 분석에 의존하지 않고 애널리스트 보다 더 심층적이고 더 장기적인 기업분석을 통해 주가상승률이 가장 높은 종목을 선별, 투자한다.

시가 총액이 큰 종목을 중심으로 공격적으로 운용을 하기 때문에 코스피지수와 큰 괴리를 보이지 않으면서 양호한 흐름을 유지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당신을 위한 삼성 코리아대표그룹주식펀드'는 한국 경제의 성장을 이끌어 온 15대 대표그룹과 대형 금융그룹, 공기업을 주 투자 대상으로 한다.

투자대상 그룹 내 기업들의 프리미엄에 초점을 둬 종목을 선정하고 펀드 내에서 종목 비중 조절을 통해 시장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한다.

이 펀드는 투자 대상 종목을 국내 대표그룹에 속하는 기업 주식으로 일정 부분 제한하는 스타일펀드이다.

두 펀드는 모두 주식형펀드이나 세부적으로는 '스타일펀드'와 '정통 액티브펀드'로 운용 특성을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은 자신의 투자 성향에 따라 펀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두 가지 펀드의 비중 조절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도 있다.

또한 두 펀드 모두 고객이 보수 체계를 선택할 수 있으며, 선취수수료가 있는 A클래스와 선취수수료가 없는 C클래스로 구성돼 있다.

지난 1월 2일 설정된 펀드는 리서치주식형이 2100억, 대표그룹 주식 혼합형이 1600억원을 넘었다.

설정일 이후의 수익률도 양호해 3일 기준 코리아대표그룹주식펀드가 18.91%, 리서치주식펀드는 18.93%로,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 상승률보다 8%포인트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