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긴급진단/경기 살아나나] (上) 카드 사용액 비수기인 4월에도 20조 넘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카드 사용액이 3월에 이어 4월에도 20조원을 넘어서는 등 급증하고 있다.

    전통적 비수기인 4월의 카드 사용액이 입학 이사 등 특수가 있는 3월의 실적을 초과했을 정도여서 소비심리가 예상 밖으로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8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올 4월 해외사용액과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을 제외한 국내 카드 사용액은 20조6790억원이었다.

    지난해 같은 달보다 무려 16.2%나 증가한 것이고 3월의 20조5670억원보다도 늘어난 것이다.

    일반적으로 1월,6월과 함께 1년 중 카드 사용액이 가장 적은 달에 속하는 4월 카드 사용액이 3월 사용액을 초과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실제로 월별 카드 사용액을 집계하기 시작한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의 카드 사용액을 살펴보면 늘 4월이 3월에 비해 적었다.

    더욱이 4월 날짜 수가 3월보다 하루 적다는 점을 감안하면 하루 평균 사용액은 올 4월이 3월보다 259억원이나 많은 것이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갈수록 현금보다 카드로 거래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요인도 있지만 올 들어 카드 사용액 증가 추이가 계속 늘고 있는 것으로 봐서는 경기가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핵심광물 무역블록'창설· 핵심광물 최저가격제 제안

      트럼프 정부는 4일(현지시간) 첨단 제조업에 필수적인 희토류 등 소재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악화시키기 위해 동맹국들과 ‘핵심 광물에 대한 우대 무역 블록’을 만들고 가격 하한선을 공동 설정하는 방...

    2. 2

      뉴욕증시,기술주 하락하고 순환매 장세로

      4일(현지시간) 뉴욕 증시는 소프트웨어 주식과 AMD 등 일부 AI관련 기술 기업이 매도되는 가운데 성장 전망이 개선되는 광범위한 기업들로 자금이 이동하는 순환매 장세를 보였다. 금값은 5천달러 선을 회복했다.&nb...

    3. 3

      우버, 매출 확대에도 수익구조 악화

      우버는 세금 인상과 저렴한 승차 옵션 증가로 예약은 늘고 있으나 수익 구조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4일(현지시간) 미국증시 개장전 프리마켓에서 한 때 8%가까이 급락했던 우버 주가는 현지시간으로 오전 9시경 상승...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