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가족사랑 재테크] 특별한 가족선물 '통장'…사랑ㆍ실속 '일석이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5월은 가정의 달. 부모님과 자녀에게 특별한 선물을 주고 싶은 마음이 어느 때보다 큰 때다.

    하지만 바쁜 일과에 쫓기는 샐러리맨들이 마땅한 선물을 찾기는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이런 때 가장 유용한 방법이 부모님과 자녀 명의로 적금이나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다.

    장난감과 카네이션은 이내 잊혀지지만 금융상품은 원리금이 차곡차곡 쌓여 갈수록 그 혜택이 커지기 때문이다.

    마침 금융회사들이 가정의 달인 5월을 맞아 가족들을 위한 금융상품이나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지금이 '가족사랑 재테크'를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어린이 상품 가입하면 우대금리

    5월이 가기 전 서둘러 자녀를 위한 예·적금에 가입하면 적잖은 우대금리를 챙길 수 있다.

    우선 주목해야 할 상품은 국민은행의 '캥거루 통장'. 어린이 정기적금인 이 상품에 이달 말까지 가입하면 0.5%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자동이체를 하면 0.1%포인트의 금리를, 둘째 이후 자녀가 가입하면 0.2%포인트의 보너스 금리가 더해져 최고 연 4.45%의 이자를 제공받는다.

    현행 약정이자인 3.65%보다 무려 0.8%포인트나 높은 것이다.

    또 이달 중 20·30대 실속형 상품인 '20대 자립주택청약부금'에 가입하면 2.7%인 기존 이자에 0.5%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더 받는다.

    우리은행은 어린이 용돈 통장인 '비타민통장'과 금리우대를 해주는 '비타민 자유적금'을 출시했다.

    비타민통장은 모 계좌의 용돈 관리 기능을 통해 부모가 출금 한도를 정할 수 있는 상품이며 비타민 자유적금은 기본 금리 연 4.2%에 인터넷 가입 등 다양한 우대금리로 연 4.7%까지 제공한다.

    이 밖에 하나은행의 '신꿈나무적금'에 가입하면 0.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챙길 수 있다.

    기업은행의 '성공날개 통장'은 부모의 거래 실적이 많을수록 높은 우대금리(0.1~0.3%포인트)를 준다.

    ◆가족들 위한 상품 잇따라 출시

    우대금리를 주는 상품 외에 특판예금과 실버상품들도 쏟아지고 있다.

    국민은행은 이달 중 100만원 이상 1억원 이하까지 '국민수퍼정기예금'에 신규로 가입하면 연 5.1%의 이자를 주는 특판예금 형태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6개월짜리는 4.9%의 이자를 준다.

    농협은 노후에 정기적으로 생활비가 필요한 고객들을 위한 '브라보 백년예금'을 판매 중이다.

    이 상품은 생활비·교육비·의료비 등을 매달 또는 3개월, 1년 등 일정 주기로 지급하는 연금형 상품이다.

    가입 금액은 300만원 이상 제한이 없고,적용 금리는 연 5.0~5.1%다.

    신한은행은 '탑스시니어플랜저축예금'을 판매 중이다.

    이 상품은 금융 거래 실적에 따라 수수료 면제 혜택을 주며 실적이 우수한 만 50세 이상의 고객에게는 건강 관리 우대 서비스를 제공한다.

    적립예금(1년 만기 연 3.35%) 상품의 경우 상해보험 무료 가입 혜택도 준다.

    우리은행은 상해와 질병 등에 대해 입원 의료 실비를 보장하는 건강 관리형 정기예금인 '뷰티풀라이프 정기예금'을 팔고 있다.

    외환은행의 '안심체크 정기예금' 이자는 연 4.55%로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금액이 1억원 이상이면 위 내시경, 복부 초음파 등 기본 건강진단 서비스를 받고 3억원 이상이면 폐 단층촬영과 종합검진 등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보험사 카드사들 이벤트 풍성

    은행 외에 보험사와 카드사들도 가족 사랑 재테크를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메리츠화재는 부모님 의료비와 간병 자금을 보장해주는 '레디 실버 플러스보험'을 최근 선보였다.

    노인 의료비와 장기 간병 자금을 집중 보장하는 방카슈랑스 실버 전용 상품으로 40세부터 65세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80세까지 입원 의료비와 통원 의료비를 보장한다.

    대한생명은 자녀들이 부모를 위해 가입하면 보험료를 1.5% 할인해주는 '라이프플러스케어보험'을 내놓았으며 교보생명은 주요 성인병을 보장해주는 '참사랑효보험'을 출시했다.

    동양생명과 미래에셋생명은 70세까지 가입이 가능한 '무배당 수호천사 효보험'과 '4070웰빙케어보험'을 내놓고 있다.

    카드사들은 여러 할인 이벤트를 열고 있다.

    롯데카드는 패밀리 레스토랑인 TGI에서 아이를 동반한 부모가 롯데카드로 결제하면 '키즈 메뉴'를 무료로 제공한다.

    LG카드는 모든 회원들을 대상으로 놀이공원 자유이용권을 할인해주고 패밀리 레스토랑인 아웃백을 이용할 경우 20%를 할인해주는 행사를 벌이고 있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테마섹·퓨처펀드 꿈꾸는 新국부펀드…'정부와의 결별'이 성패 좌우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1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싱가포르 테마섹과 호주 퓨처펀드를 본뜬 ‘한국형 국부펀드’ 설립 계획을 밝히면서 제2의 국부펀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외환보유액을 운용하는 한국투자공사(KIC)가 있는데, 별도의 국부펀드를 만드는 목적과 실현가능성에 대해 다양한 관측과 평가가 나오고 있다. 금융시장 전문가들은 ‘국부의 체계적인 축적과 미래 세대 이전’이라는 취지에는 대체로 공감하면서도 투자 목적과 원칙, 재원, 지배구조 등을 세밀하게 설계하지 않으면 부작용만 낳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한다.◇국부펀드의 원조는 산유국국부펀드는 나라의 재산을 미래 세대를 위해 보존하기 위해 국내외 유가증권이나 실물자산에 투자하는 정부 소유의 투자기구를 말한다. 국민들로부터 걷은 보험료를 운용해 은퇴후에 돌려준다는 명확한 지급의무가 있는 연기금과는 차이가 있다.국부펀드의 원조는 1950~1960년대 설립된 쿠웨이트투자청(KIA), 아부다비투자청(ADIB) 등 중동 국부펀드다. 이들 국가들은 영국 식민 지배에 벗어난 초기부터 재정의 과도한 원유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국가 주도의 펀드 설립에 적극적이었다.세계 최대인 노르웨이 국부펀드(NBIM)도 설립 목적이 비슷하다. 1969년 북해 앞바다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에코피스크 유전이 발견되자 노르웨이 정부는 네덜란드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판단했다. 네덜란드는 1959년 북해상에서 발견된 가스전으로 대박을 터뜨렸다. 하지만 천연가스 수출 대금이 대거 유입되면서 통화 가치와 물가가 급등하고, 제조업 수출 경쟁력이 붕괴하는 ‘자원의 저주’에 시달렸다.노르웨이 국

    2. 2

      삼성전기 '푸른코끼리', 교육기부 대상

      삼성전기는 청소년 교육 사업 ‘푸른코끼리’로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25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을 수상(사진)했다고 14일 밝혔다.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은 교육기부 활성화와 문화 확산에 공헌한 기관이나 개인에게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여하는 정부 공식 포상이다.삼성전기는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을 확산하고, 정부·비정부기구(NGO) 협력 모델을 구축한 점을 인정받았다. 올해 선정된 30개 기관 중 민간기업은 삼성전기가 유일하다.푸른코끼리는 청소년 대상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과 피해 학생 치유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0년부터 주관사인 삼성전기를 비롯해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이 참여하고 있다.수도권 중심으로 실시하던 예방 교육을 전국으로 확대해 2020년부터 현재까지 전국 초등학생 16만 명에게 온·오프라인 교육을 제공했다. 캠페인에 참여한 청소년·교사·학부모는 누적 약 160만 명에 달한다.김채연 기자

    3. 3

      [포토] 이달들어 평균 환율, 외환위기 이후 최고

      1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12월 첫 2주간 원·달러 평균 환율(주간 거래 종가 기준)은 1470원 40전으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날 서울 중구 명동거리 환전소에 주요 통화의 환율이 표시돼 있다.  최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