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제는 '1인 기업가' 시대‥마흔 이전에 준비 끝내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몇 년 전만 해도 직장인 사이에 '인생 이모작'이 화두였다.

    50대 중반 정년퇴직 이후의 '빛나는 인생 후반전 만들기'라는 말도 생겼다.

    그런데 대한민국의 변화는 광속도로 진행 중인지라 이젠 이것도 아니란다.

    '한국의 1인 주식회사'(최효찬 지음,한국경제신문사)의 저자는 "마흔 이전에 준비하고 마흔이 되면 떠나라"고 한다.

    고위간부 승진 분수령인 마흔 이전에 다양한 경험과 경력을 쌓은 다음 이를 바탕으로 자기만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1인 기업가'가 되는 길만이 '인생은 길고 직장수명은 짧은 시대'의 해법이라는 것이다.

    성공적인 1인 기업가의 비결은 나만의 브랜드가 될 콘텐츠를 정하고 미리 축적하는 것.전문적인 업무 노하우도 좋지만 수년간 서울 도심 사진만 찍어도 훌륭한 콘텐츠가 될 거라고 한다.

    그 다음은 '해야 한다'는 열정,이것 없이는 1인 기업이 움직일 수 없다.

    이상이 이 책의 서론이라면 본론은 이렇게 10년을 준비한 1인 기업가 20명의 성공 스토리다.

    컨설팅,저술업,소호 등 각 분야에서 탄탄한 브랜드력(力)을 지닌 이들의 '자본금' 항목은 돈이 아니라 이런 것들이다.

    '나 자신'(공병호 경영연구소장) '일찍 맛본 성공과 실패'(심상훈 작은가게연구소장) '과학을 쉽게 풀어 알리겠다는 소명의식'(이인식 과학저술가)' '전업주부 20년 내공'(전미경 J's케이크 대표)….

    저자도 지난해 5월 '지식 콘텐츠 전문 1인 기업'을 선언하며 신문사를 떠난 뒤 자녀경영연구소를 운영하며 자녀교육과 자기계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68쪽,1만1000원.

    우종근 편집위원 rgbaco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1208회 로또 1등 '6·27·30·36·38·42'…1등 당첨금 50억원

      로또복권 운영사 동행복권은 24일 추첨한 1208회 로또복권 1등 당첨번호가 6, 27, 30, 36, 38, 42라고 밝혔다. 2등 보너스 번호는 25다.당첨번호 6개를 모두 맞힌 1등 당첨자는 6명이다. 당첨금은...

    2. 2

      최저 -18도 강추위 이어져…도로 살얼음 유의해야 [내일 날씨]

      일요일인 25일에도 강추위가 이어지겠다. 최저기온이 서울은 -11도, 강원 철원은 -18도로 떨어지겠다.기상청에 따르면 25일 전국의 아침 최저기온은 -18~-2도, 낮 최고기온은 -5~6도로 각각 예보됐다.중부지방...

    3. 3

      "가장 듣고 싶었던 말"…조민, 교보문고서 출간 기념 사인회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딸 조민씨가 책 출간을 기념한 팬싸인회를 오는 25일 서울 교보문고 강남점에서 개최한다.24일 조씨는 자신의 사회관계망(SNS)에 팬 사인회 이벤트 포스터를 공유하며 “교보문고 강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