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BizⓝCEO] 신라대학교 지역연고산업진흥사업단 … "釜山을 고부가 해양산업 메카로 육성"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신라대학교 지역연고산업진흥사업단(RISㆍ단장 최인순 교수 http://ris.silla.ac.kr)이 부산지역의 해양생물 산업을 고부가가치 첨단 산업으로 발전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해내고 있다.

    신라대 RIS사업단이 그간 이룬 성과는 43건의 기술개발. 이중 산업화된 것만 24건에 달하는 실적을 거뒀다. 그 결과 2005년 산업자원부 장관상을 받았으며,지난해 전국 53개 사업단 중 최고 점수를 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아울러 타 지역 RIS사업단의 벤치마킹 사례가 되고 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성과는 사업단의 도움을 받은 기업들이 매출 증대 및 제품의 조기 산업화를 꾀하고 있다는 것.㈜바이넥스가 대표적인 예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어류용 면역 복합사료 첨가제 '비스루트'와 '넥스칸'을 개발해 수입대체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또 엔존의 '맑은 바다 초록 매생이'는 농수산 홈쇼핑에 판매돼 1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이와 함께 ㈜바이오포트코리아의 '태평청국 청국장'은 미국 동부와 서부 132개 지점에서 판매되고 있으며,㈜대한심층수의 미네랄이 첨가된 화장품은 중국 내 유명 백화점 및 대형 마트에 입점해 연간 50억원 이상의 수출 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밖에 F&F㈜의 '한방 다듬은 고등어',㈜목도창조의 해조류 첨가 다이어트 식품 'S-라인'도 사업단의 도움을 톡톡히 받았다.

    신라대 RIS사업단의 공동 브랜드마케팅 사업도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고 있다. 부산시 및 관련 기업체들과 함께 '부산 명품수산물'이라는 공동브랜드를 개발하여 각종 국제 행사,자갈치 축제 등의 지역 행사에 적극 참여해 기업들의 매출이 평균 20% 증가하는 결실을 맺었다. '부산명품수산물'은 한·미 FTA 체결 후 저가 미국산 수산가공품의 진출에 대한 사전대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신라대 RIS사업단은 부산지역을 해양생물 산업의 메카로 집중 육성시키는 것을 목표로 2004년 9월 산업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출범했다. 사업단은 이 지역 4개 대학과 3개 기관 및 연구소,23개의 기업과 산·학·연·관 컨소시엄을 형성해 기존의 우수 성과물을 산업화시키는 데 주력해왔다.

    최인순 단장은 "부산지역의 고유 브랜드를 집중 육성하는 한편 2~3개의 스타기업을 발굴해 부산 경제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정보교류,휴먼 네트워크 구축 등 상호협력 문화를 창출하는 산파 역할을 거뜬히 해낼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신재섭 기자 shi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180억 증여받은 40대 여성…'분할매수·절세'로 年 9.5% 수익 [영앤리치 포트폴리오]

      45세 미혼 여성 A씨는 최근 인생의 큰 전환점을 맞이했다. 부친으로부터 강남 소재 빌딩 매각 자금 중 일부인 180억원을 현금으로 증여받게 된 것이다. 갑작스럽게 거대한 자산을 운용하게 된 A씨는 당장 해결해야 할...

    2. 2

      4주 연속 내린 주유소 기름값

      국내 주유소에서 휘발유와 경유 주간 평균 가격이 4주 연속 하락했다.3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12월 다섯째 주(12월 28일∼1월 1일)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가는 지난주보다 L...

    3. 3

      "면허 반납하면 사고 줄어"…10년새 2배 된 고령자 교통사고

      고령 운전자가 유발한 교통사고가 급증한 가운데 면허 자진 반납이 교통사고 감소에 효과가 있다는 분석이다.3일 서울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연구보고서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 지원사업의 효과분석과 발전방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