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金 거래소' 설립 추진한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고가 귀금속과 보석에 붙는 20%의 특별소비세가 이르면 내년부터 없어진다.

    또 상품거래소 형태의 '금 거래소(유통관리기구)'가 설립돼 금 유통과 품질 관리의 투명성을 확보하게 된다.

    정부는 16일 권오규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주재로 경제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귀금속·보석산업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현재 개당 200만원이 넘는 귀금속·보석류에 부과하는 20%의 특소세를 내년 이후 폐지할 방침이다.

    가공에 필요한 원석 등 원자재 구매 비용도 '산업기반조성자금'을 통해 내년부터 낮은 금리로 빌려주기로 했다.

    업체당 20억원 범위 내에서 3년 거치,5년 분할 상환,연리 4.75% 조건의 융자를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또 늦어도 2010년까지 순도 99.5% 이상의 금괴(골드바)를 사고 팔 수 있는 금 거래소를 설립하기로 했다.

    시카고 두바이 뉴욕 등의 상품거래소를 벤치마킹해 독립법인으로 만들어지는 이 거래소에서는 금 선물 및 파생상품 거래도 가능하도록 해 귀금속 시장으로 자금이 흘러들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정부가 금 거래소를 설립하기로 한 것은 70% 이상이 무자료로 이뤄지는 금 유통 질서를 바로 잡기 위한 것이다.

    차기현 기자 khch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국내 완성차 5사, 내달 11∼13일 설 특별 무상점검 제공

      국내 완성차업체 5개 사가 설 연휴를 맞아 무상점검을 실시한다.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현대차·기아를 비롯해 한국GM, 르노코리아, KG모빌리티가 2월 11∼13일 무상점검 서비스를 ...

    2. 2

      정보보안 국제표준 인증 받은 한국 라이다 전문기업

      라이다(LiDAR) 전문기업 에스오에스랩이 글로벌 인증기관 DNV로부터 정보보안 관리체계 국제표준인 ‘ISO 27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최근 보안 문제 때문에 중국산 ...

    3. 3

      파리바게뜨, 美 케이터링 사업에 힘준다…매출 30% 급증

      파리바게뜨는 지난해 미국 케이터링 매출이 전년 대비 약 30%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매출은 매월 증가세를 보였으며, 회사는 케이터링 사업을 미국 시장 내 주요 사업 포트폴리오 중 하나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