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中 기준금리 0.27%P 인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국이 예금금리와 대출금리를 각각 0.27%포인트씩 인상했다.

    이번 금리 인상은 올 들어 세 번째로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11.9%에 달하는 등 과열 양상을 띠고 있는 경기를 식히기 위한 응급조치로 풀이된다.

    중국 인민은행은 21일부터 1년만기 예금금리를 3.33%로,대출금리는 6.84%로 올린다고 20일 오후 발표했다.

    1년만기 대출금리가 6.84%로 높아진 것은 8년 만이다.

    인민은행은 통화 팽창을 막고 투자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했다고 밝혔다.

    인민은행의 금리 인상은 지난 19일 GDP 등 2분기 주요 경제지표를 발표할 때부터 예상됐었다.

    GDP 성장률이 분기 기준으로 13년 만에 최고 수준인 11.9%에 달한 데다 소비자 물가지수가 4.4%로 지난해 평균치의 3배가량 치솟아 투자 과열과 인플레 조짐이 뚜렷해졌기 때문이다.

    금융시장에서는 금리 인상에 이어 강력한 긴축 조치가 뒤따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행 20%인 이자 소득세를 대폭 낮추거나 폐지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국무원은 이자소득세 폐지와 관련된 시행 규칙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은행의 지불준비율이 상향 조정될 가능성도 높다.

    로열뱅크오브스코틀랜드(RBS)의 벤 심펜도퍼 연구위원은 "추가 금리 인상과 지준율 상향 조정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 forest@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한달치 예약' 꽉찼다…해외서도 성지순례지로 뜬 'K레스토랑' [트렌드+]

      넷플릭스 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 2가 스타 셰프를 탄생시키면서 메뉴와 가격 구성 변화 없이도 흑백요리사2 출연 셰프가 몸담은 곳이라는 이유만으로 예약 개시와 동시에 마감되고 있다.1...

    2. 2

      제주 여행가서 커피 주문 후 영수증 봤더니…"이럴 줄은" 한숨

      제주 지역 커피 가격이 전국 평균보다 훨씬 가파르게 오르며 도민과 관광객의 체감 물가 부담을 높이고 있다.15일 국가데이터처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달 제주지역 커피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9...

    3. 3

      수익률 '1043%' 알트코인으로 97억 원 번 슈퍼개미 등장

      지난해 알트코인 투자로 97억 원을 벌어들인 슈퍼개미가 확인됐다. 또, 비트코인(BTC) 단일 종목으로만 380억 원 이상의 자산을 보유한 '슈퍼 고래'도 등장했다. 지난 14일 코인원은 지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