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생명은 VIP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 일환으로 선진형 재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파이낸셜컨설턴트(FC) 조직의 7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VIP를 대상으로 한 '세미나 컨설팅(Seminar Consulting)'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세미나 컨설팅은 3~4년 전부터 미국 유럽 지역의 보험설계사들이 상위 10%의 VIP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선진 재무 컨설팅 서비스와 비슷한 개념.

동양생명 관계자는 "부동산 펀드 증권 등의 전문분야 자격증을 소유한 전문 FC 20여명이 하나의 팀을 구성해 VIP 고객을 대상으로 세미나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미나 컨설팅에 참여하고 있는 FC는 모두 일반 기업 및 백화점의 문화센터 등에 강의를 나가고 있는 분야별 전문가들로 짜여져 있다. 종합적인 재테크 강의를 진행한 뒤 각 분야별로 투자 상담을 받아 VIP 고객의 관심 분야에 대한 세부적인 투자 계획을 세워 준다. 특히 증여 상속 절세와 관련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재무플랜을 세워주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동양생명은 6개 지점 300여명의 전문 FC가 활동하고 있으며 2008년까지 수도권 전역 15개 지점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동양생명은 현재 연 5.3%의 높은 이율을 적용하고 있는 저축성 보험과 추가납입 및 중도 인출이 자유로운 연금보험 등을 중심으로 VIP 고객을 위한 재무 플랜을 제공하고 있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특별한 상품보다 절세 상속 증여 등에 대한 종합적인 컨설팅을 바탕으로 구성된 최적의 상품 포트폴리오를 VIP 고객에게 제안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