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위한 삼성리서치펀드'는 기관자금을 운용해 오던 펀드매니저들이 개인투자자들을 위한 공모형 상품으로 기획한 독특한 상품이다.

펀드운용을 맡고 있는 삼성투신운용의 LT(Long-term)주식운용본부는 원래 연기금 등 기관 자금을 받아 사모 단독펀드로 운용하는 조직으로,오랜 기간 기관자금을 운용해온 노하우를 갖고 있다.

이 펀드는 올초 출시돼 6424억원(8월6일 현재)이 판매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누적 수익률도 51.80%(클래스A 기준)로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를 22.47%포인트 초과했다.

특히 주식시장이 급등락을 반복했던 올 1분기에 전체 주식형펀드 중 수익률 2위에 오르는 등 우수한 위험관리 능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올 상반기 수익률도 3위를 기록하며 수익률과 규모면에서 명품 반열에 올랐다는 평가가 나온다.

삼성리서치펀드는 애널리스트에 의존하는 여타 펀드와 달리 펀드를 운용하는 매니저가 직접 기업을 분석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게 특징이다.

우선 LT운용본부에서 자체적인 기업분석을 하고 삼성투신운용 리서치팀과 증권사의 리서치센터를 거친 3중 '여과장치'를 통해 투자종목을 선정한다.

펀드운용은 이들 기업의 1년 후 목표주가를 산출하고 주가가 예상치에 도달하면 매도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주식을 무작정 오래 보유하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기업이 가치를 회복하는 기간에 집중투자하는 게 특징이다.

이는 한국 증시의 높은 변동성을 감안한 전략이기도 하다.

백광엽 기자 kecor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