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두산 M&A 비결 배워라"…기업들 벤치마킹 바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두산의 인수·합병(M&A) 성공비결을 벤치마킹하라.'

    10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기업들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M&A를 적극 검토하면서 국내 M&A 최강자인 두산의 노하우를 파악하기 위해 안테나를 높이 세우고 있다.

    특히 삼성 전략기획실은 두산이 지난달 30일 최대 규모의 해외 M&A에 성공하면서 두산의 M&A 성공비결을 담은 심층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심층보고서는 이건희 회장을 비롯한 최고경영진에게 전달된다.

    삼성은 기존 'M&A 불가' 방침을 수정,선별적 M&A에 나서기로 하면서 성공사례 수집과 분석이 절실했을 것으로 보인다.

    재계의 주목을 끌고 있는 것은 베일에 가려진 두산의 M&A 조직. M&A를 실무적으로 담당하는 트라이C(Tri-C팀)과 CFP팀은 각각 10~15명의 외국계 컨설팅사, 회계법인 출신 멤버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계열사 기획팀 멤버들과 태스크포스팀에 합류해 M&A 작업을 진행한다.

    여기에 총 연출자인 박용만 두산인프라코어 부회장의 전광석화같은 판단력이 두산 M&A팀을 드림팀으로 만들었다는 분석이다.

    M&A가 재계의 화두로 떠오르며 M&A로 성장해 온 금호아시아나, STX, S&T, C&그룹 등의 케이스 스터디 바람도 거세지고 있다.

    송대섭 기자 dsso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아마존, 월마트 제치고 첫 세계 매출 1위로

      아마존이 전통 유통업의 강자 월마트를 제치고 연간 매출 세계 1위 기업이 됐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가 1994년 온라인 서점 사업을 시작한 지 32년 만이다. 다만 월마트가 신사업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어 내...

    2. 2

      "화면 안꺼지게 해줘"…똑똑해진 빅스비

      삼성전자의 인공지능(AI) 음성비서 ‘빅스비’가 자연어를 기반으로 작동된다. “휴대전화를 보고 있는 동안 화면이 꺼지지 않게 해줘”라고 하면, 빅스비가 ‘사용 중...

    3. 3

      다음 카드는 보유세…'장기특별공제·공시가격' 손본다

      정부가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 조치에 이어 부동산 보유세·거래세 개편 카드를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주택을 팔 때 양도세를 감면해주는 장기보유특별공제는 보유 기간보다 실거주 기간 중심으로 제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