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동양제철화학, 인천부지 개발 가치는 최소 2조2000억원 .. 삼성증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동양제철화학, 인천부지 개발 가치는 최소 2조2000억원 .. 삼성증권
    삼성증권은 17일 동양제철화학에 대해 인천공장부지 개발로 최소 2조2000억원의 자산 가치와 운영 수익이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이는 현 시가총액의 85%가 넘는 수치다.

    동양제철화학은 지난 16일 IR을 통해 155만7000㎡ 규모의 인천공장부지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2009년 복합단지, 2010년 주거단지(8700가구) 순으로 개발하고, 2012년 완공 예정으로, 복합단지는 50층 규모의 3개 빌딩을 중심으로 호텔, 쇼핑몰 등 다양한 시설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동양제철화학은 소유 및 임대를 통해 추가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할 전망인데, 송준덕, 양정동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에 발표한 개발계획이 세 가지 관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판단했다.

    먼저 현금흐름 관련 불확실성이 제거됐다는 시각이다.

    동양제철화학은 자금부담 없이 부지만 제공하고, 공동 개발사업자인 싱가포르의 CDL(City Developments Limited)이 자금과 개발을 진행한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기존 폴리실리콘 설비투자 및 공장부지 개발 등 2건의 대형 프로젝트 진행으로 인해 존재했던 동양제철화학의 현금흐름 관련 불확실성이 상당부분 해소됐다는 것.

    또한 선진업체와의 제휴로 사업운영 리스크도 감소했다고 봤다.

    삼성증권은 이번 프로젝트의 설계를 맡은 영국의 앳킨스(Atkins)사는 세계 3대 설계업체 중 하나이며, 공동 개발사업자 CDL은 싱가포르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 중 하나로, 남산 힐튼호텔 등 세계 20여개국에서 120개 호텔과 수십 개의 명품 쇼핑몰을 소유 및 운영하는 기업이라고 전했다.

    이에 화학기업으로서 부동산 개발 노하우가 없었던 동양제철화학이 선진업체와의 제휴로 사업운영 리스크를 상당부분 제거했다는 판단이다.

    매수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21만9000원 유지.

    한경닷컴 이혜경 기자 vix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370조원 시장 열린다…토큰증권 법안, 국회 본회의 통과

      토큰증권(STO)을 제도권으로 편입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적정 요건을 갖춘 발행인은 분산원장 등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토큰증권을 발행·유통할 수 있는 길이 열리면서, 관련 시장 개설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국회는 15일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자본시장법)'과 '주식·사채 등의 전자등록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전자증권법)'을 합의 처리했다.통과된 법안은 1년의 준비 기간을 거쳐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법 시행 전까지 분산원장 기반 증권 계좌관리 인프라 구축과 투자자 보호를 위한 세부 제도 정비가 이뤄진다. 금융위원회는 제도 시행과 동시에 토큰증권 시장이 가동될 수 있도록 금융감독원, 한국예탁결제원, 금융투자협회 등과 함께 '토큰증권 협의체'를 구성해 준비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발행·유통 제도권 편입...토큰증권 시장 열린다이번 자본시장법 개정안은 토큰증권 등 투자계약증권의 유통을 제도권으로 편입하기 위한 핵심 법적 장치로 평가된다. 그동안 투자계약증권은 발행 단계에서만 증권으로 인정됐지만, 개정안은 이 같은 단서를 삭제해 발행은 물론 유통까지 자본시장법의 규율 대상에 포함시켰다.아울러 협회·종합금융투자사업자·장외거래중개업자를 통한 다자간 장외거래를 허용해 토큰증권 유통시장의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인가를 받은 장외거래중개업자는 겸영업무 규제와 일부 투자권유·신용공여 규정을 적용받지 않도록 해, 토큰증권 전용 유통플랫폼의 제도권 진입이 한층 더 수월해질 전망이다.

    2. 2

      한국은행, 주요 품목별 수출경쟁력 평가

      ▷오전 6시 한국은행, 주요 품목별 수출경쟁력 평가▷오전 10시 재정경제부, 1월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오전 10시 금융위원회, 지배구조 선진화TF 회의▷오후 11시15분(한국시간) 미국 12월 산업생산▷미국 옵션 만기일 ▷삼성FN리츠 신시웨이 더이앤엠 넥사다이내믹스 주주총회

    3. 3

      KCGI자산운용, 휴면계좌 투자지원금 이벤트 진행

      KCGI자산운용이 신규·휴면 계좌에서 월 적립식 투자를 시작하면 투자지원금을 지급하는 '잠든 계좌 깨우면 투자지원금 겟(get)' 이벤트를 한다고 15일 발표했다. 지원금 규모는 최대 5만원이다.3월 말까지 진행되는 이 이벤트는 KCGI자산운용 펀드 투자 앱 계좌 개설 이후 1년 이상 투자 이력이 없는 휴면 계좌 및 신규 가입 계좌가 그 대상이다. 월 적립식 투자 설정 금액에 따라 1만~5만원의 펀드 매수 자금을 지원한다. 신청자에 한해 자산관리 상담도 해준다. KCGI자산운용 관계자는 "거래 공백이 있었던 고객도 부담 없이 다시 투자를 시작할 수 있도록 마련한 캠페인"이라고 설명했다.KCGI자산운용은 2018년 국내 운용업계 최초로 앱을 통해 펀드 투자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성인은 물론 미성년 자녀도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KCGI자산운용이 운용하는 대부분의 공모펀드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선취수수료가 있는 클래스에 가입할 때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