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어당김의 법칙'(마이클 로지에 지음,이수경 옮김,웅진윙스)은 수년 전 번역된 조엘 오스틴 목사의 베스트셀러 '긍정의 힘'(Your Best Life Now)과 닮은꼴이다. '긍정의 힘'이 긍정하는 자세를 내면화함으로써 기독교적인 최고의 삶을 살 7가지 단계를 설명한 것이라면 '끌어당김의 법칙'은 매우 세속적이고 실천적인 논리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생소하게 들리는 신경언어프로그래밍(Neuro Linguistic Programming:NLP)을 전공하고 이를 자기계발 방법론에 접목한 저자는 긍정의 미덕을 '끌어당김의 법칙'(law of Attraction)으로 설명한다. 사람의 정신적 에너지는 일정한 진동이 돼 주변 물질세계에 전달되고,공명을 일으키듯이 그 진동에 어울리는 환경을 만든다는 것이다.

이 법칙에 따르면 사람은 긍정하면 긍정을,부정하면 부정을 끌어당기는 '살아있는 자석'이다. 그러므로 말 한마디라도 "떠들지 마라"보다는 "조용히 해라"가 낫고,아무리 부자가 되길 소망해도 마음 한구석이 '과연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의심하면 이뤄지지 않는다. 독자 스스로 '긍정의 덩어리'로 바뀌어가는 단계와 체크리스트가 준비돼 있다.

서술이 제법 명쾌한 이 책의 부제는 '원하는 것을 당기고 원치 않는 것을 밀어내는 성공의 과학'. 말 그대로라면 이거야말로 '자유자재(自由自在)'의 경지가 아닌가.

172쪽,1만원.

우종근 편집위원 rgbac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