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작성이나 보고하는 방식은 별다를 게 없는데 누구는 깨지고 누구는 칭찬받는 이유는 뭘까.

실력은 나보다 한참 떨어지는 동료가 승진은 항상 한 발 앞서 가는 이유는?

'회사에서 당신의 진짜 실력을 보여주는 법'

'회사에서 당신의 진짜 실력을 보여주는 법'(김용전 지음,국일미디어)은 이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실력이 있는 것과 실력을 인정받는 것은 다르다는 것.저자는 "회사에서 살아남으려면 회사를 움직이는 원리를 알아야 한다"며 상사와 부하,회사를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려 준다.

"말랑말랑한 상사를 반기지 마라. 결재를 쉽게 해 주는 상사를 고마워하지 마라. 업무에서 부족한 점을 단호하게 칼같이 지적해 주는 상사를 잡아라. 서류를 내던진다고 주눅들지 마라. 오히려 '감사합니다'라고 큰소리로 외치며 미소를 지어라. 부하의 눈이 아닌 상사의 눈으로 보라."

부하를 다루는 법에 대해선 "고분고분하지 않은 부하를 잡아라. 순종적인 부하보다 더 추진력이 있다. 부도 수표를 남발하지 마라"고 조언한다.

또 회사에 대해선 남이 한다고 따라 하지 말 것,조직 내에서 호적수를 잡을 것,재무 담당자 등과 비상 채널을 유지할 것 등을 충고한다.

264쪽,1만원.

'당신없이 회사가 돌아가게 하지 마라'

'당신 없이 회사가 돌아가게 하지 마라'(나카가와 아키히코 지음,박현주 옮김,지식여행)도 직장에서 인정받는 사람들의 특징을 분석해 직장에서 빛나게 사는 법을 전해 준다.

업무처리 능력과 인간 관계력,매니지먼트와 리더십의 기술을 교차시켜 직장에서 인정받기 위한 기본틀을 갖추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또한 리더로서의 감화력을 키우며 우선 순위와 경중의 감각을 익히라고 조언한다.

창조적 발상법으로 성공한 '천냥하우스'의 사례처럼 각도를 달리해 바라보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비전과 컨셉트를 잡는 방법,직장 내 문제 해결법 등도 소개한다.

212쪽,1만원.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