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러 "동북아 다자안보 협력" … APEC정상회의 폐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노무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9일 정상회담을 갖고 6자 회담 성공과 동북아 다자안보협력 체제 구축에 협력키로 했다.

    노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호주 시드니에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 정상회담에서 남북 정상회담과 북핵 문제 등 한반도 정세 및 양국 간 실질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방코델타아시아(BDA) 문제 해결 등 그간 북핵의 평화적 해결 노력에 있어 러시아 정부의 건설적인 기여를 평가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다음 달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이 북핵 문제는 물론 러시아와의 경제 협력과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푸틴 대통령도 이에 동의를 표하면서 러시아는 남북 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양 정상은 또 북한의 비핵화 이행 과정에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APEC 정상들은 역내 공동체 심화와 지속 가능한 미래 건설을 위한 정상 선언문을 채택하고 이날 폐막했다.

    APEC은 또 2030년까지 에너지 집적도를 25% 감축키로 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기후변화협약 특별 선언문과 세계무역기구(WTO) 도하라운드(DDA)의 조속한 타결을 촉구하는 특별 선언문도 각각 채택했다.

    시드니=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천공'이 왜 거기서 나와?…美라스베이거스 길거리서 댄스공연 보는 모습 포착

      윤석열 전 대통령의 멘토로 알려진 역술인 천공이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6'를 찾아 화제가 된 이튿날 다운타운에서 길거리 공연을 관람하는 모습이 포착됐다.&n...

    2. 2

      코앞으로 다가온 GMO 완전표시제…식품업계 '혼란'

      “유전자변형 DNA가 없는데도 ‘GMO’(유전자변형식품)라고 표시하면, 소비자들이 오해해 구매를 꺼릴까봐&nbs...

    3. 3

      최병오 섬산련 회장 "K섬유패선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탈바꿈시킬 것"

      섬유패션업계가 인공지능(AI)과 지속가능성을 축으로 한 산업 체질 전환을 공식화했다. 기술·가치·혁신을 결합한 구조 개편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재정립하겠다는 구상이다.한국섬유산업연합회(섬산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