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경매시장 양극화 현상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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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미술품 시장에서는 서울옥션과 K옥션은 오프라인 경매에서 독주하고 있다.
반면, 신생 A 옥션의 경우 지난 6월 1일에 진행된 제1회 경매는 115점을 경매하였지만, 7월27일에 진행된 제2회 경매는 67점을 경매하였고, 그 이후로는 오프라인 경매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신생 D 옥션의 경우도 지난 9월 4일 경매가 진행되었지만, 다음 경매일정이 나오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더구나 7천만원에 구입한 해외 작품이 3개월도 되지 않아 1.7억원에 낙찰되었고, 3.3억원에 구입한 작품이 3개월도 되지 않아 7억원에 판매되는 등 가격 조작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태이다.
온라인 경매는 포털아트가 독주하고 있다. 포털아트의 경우 하루에 70점 이상의 작품을 판매하고 있다. 추석연휴 기간 중에도 평균 50점 이상의 작품이 인터넷 경매로 판매되었다.
신생 온라인 경매업체인 H사의 미술품 경매를 보면 총 24점이 경매에 나왔는데 그 중 21점은 입찰자가 없어 전부 유찰되었고, 3점이 경매 진행 중이지만 입찰자가 없는 상태이다.
그 외에 M사의 경우에도, 9월 1일부터 9월 28일까지 총 38점이 판매되었다. 포털아트 하루 판매 작품수의 반 정도를 한 달에 판매한 수준으로, 하루에 1점 정도 판매되고 있는 수준이다.
먼저 시작한 회사와 후발 회사 간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포털아트 김범훈 대표는 “인터넷 사업의 경우는 1등과 2등은 가면 갈수록 엄청난 격차가 발생하게 된다. 하루에 70점 이상 판매하는 곳에는 작품을 소개하고자 하는 화가들이 줄을 서 있다. 하지만 하루에 몇 점을 판매하는 곳에는 작품을 내려고 하지 않는다.”며 “소비자들도 이러한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가면 갈수록 1등은 일 판매량이 증가하지만, 2등은 점점 더 판매량이 줄게 된다.”고 설명했다
김대표는 “작품에 자신이 있는 화가는 누구나 하루 판매량이 70점 이상인 회사를 통하여 작품을 소개하기를 원한다. 이러한 점을 구매자들이 잘 알고 있다. 즉, ‘포털아트를 통하여 소개되지 못하는 화가 작품이’ 다른 곳에 나오는 것은 가격이 비싸거나 작품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을 소비자들이 한다.”며 “때문에 신생회사가 아무리 많은 자금을 투입해도, 판매 자체가 되지 않고, 판매 자체가 되지 않으면, 아무리 많은 자금을 투입한 회사도 유지할 수가 없다. 초기에는 관계자나 인맥을 동원해서 경매참여를 시킬 수 있지만, 시간이 가면 갈수록 그러한 것도 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점도 소비자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1등과 2등은 점점 간격이 멀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김대표는 “많은 작품수가 판매된다는 것은 자신의 작품 세계를 구축한 자신만의 작품을 창작하는 화가들이 대부분 포털아트를 통하여 작품을 소개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화가 작품이어야만 중국 소련 북한 작품 등 해외 작품들이 들어와도 점점 더 가치가 상승한다. 하지만, 누구나 그리는 그림, 외국 작품을 모방하거나 같은 풍의 작품을 그려내는 화가는 세계적 명성의 해외 화가 작품들이 소개되면 가치를 잃게 된다. 이러한 점도 작품을 선택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며 “동양화에서 이경모 교수 작품, 원로화가 우희춘 화백의 작품, 비단옷에 금박을 놓은 우리 고유의 색감을 가장 잘 표현하는 김석중 화백 작품, 호수의 잔잔한 물결을 가장 잘 표현하는 정수연 화백 작품, 태양을 그리는 유일한 화가 신동권 화백 작품, 독특한 기법으로 간결한 아름다움을 담아내는 김길상 화백 작품, 철새 군무를 창작하는 유일한 화가 정의부 화백 등 국내에서 독창성이 명백한 화가 대부분은 포털아트를 통하여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즉, 세계 어느 나라 화가도 따라오지 못하는 독창적인 작품을 창작하는 화가는 가격 관계없이 자신의 작품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투명하게 판매하는 포털아트를 통해서 소개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밝혔다.
현재 한국을 대표하는 원로화가 대부분이 화랑에 작품을 내지 않고, 포털아트를 통해서만 소개하고 있다. 북한을 대표하는 화가, 우즈벡 유명화가, 몽골 유명화가들도 포털아트를 통하여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작품들이 일 70점 이상의 작품이 포털아트의 인터넷 경매를 통하여 판매되고 있다.
김범훈 대표는 “사업은 아주 간단하다. 많은 작품을 소개하면 가격이 내려간다. 가격이 내려가면 많은 분들이 작품을 구입하려고 찾는다. 그러면 가격이 올라간다. 때문에 일희일비 할 필요가 없다. 이 원칙만 잘 지키면 미술품 대중화는 되는 것이다. 때문에 중국 작품을 소개하는 10월 7일부터는 일 100점 이상 한달에 무조건 3000점 이상을 판매한다.”며 “‘지금은 수백만원에도 없어서 판매하지 못하는 작품을 처음에는 10만원이하에 판매하였다. 6개월간이나 평균 10만원 수준에 판매를 하였다. 그 결과 7달째부터 가격이 올라가기 시작하였다.”고 밝혔다.
김대표는 “이러한 정책은 미술품을 양극화 시킨다. 즉, 비싼 작품은 점점 가격이 올라가고 저렴한 작품은 가격이 더 내려간다.”며 “하지만 20만원짜리 작품을 구입해 본 분이 200만원 짜리를 구입하고, 200만원 작품을 구입해 본 분이 2천만원, 2억원 작품을 구입하기 때문에 이러한 정책을 사용하면 몇 달 안에는 미술품 대중화가 이루어지고, 저렴하게 판매된 작품도 개성이 명백한 작품은 가격이 점점 상승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반면, 신생 A 옥션의 경우 지난 6월 1일에 진행된 제1회 경매는 115점을 경매하였지만, 7월27일에 진행된 제2회 경매는 67점을 경매하였고, 그 이후로는 오프라인 경매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신생 D 옥션의 경우도 지난 9월 4일 경매가 진행되었지만, 다음 경매일정이 나오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더구나 7천만원에 구입한 해외 작품이 3개월도 되지 않아 1.7억원에 낙찰되었고, 3.3억원에 구입한 작품이 3개월도 되지 않아 7억원에 판매되는 등 가격 조작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태이다.
온라인 경매는 포털아트가 독주하고 있다. 포털아트의 경우 하루에 70점 이상의 작품을 판매하고 있다. 추석연휴 기간 중에도 평균 50점 이상의 작품이 인터넷 경매로 판매되었다.
신생 온라인 경매업체인 H사의 미술품 경매를 보면 총 24점이 경매에 나왔는데 그 중 21점은 입찰자가 없어 전부 유찰되었고, 3점이 경매 진행 중이지만 입찰자가 없는 상태이다.
그 외에 M사의 경우에도, 9월 1일부터 9월 28일까지 총 38점이 판매되었다. 포털아트 하루 판매 작품수의 반 정도를 한 달에 판매한 수준으로, 하루에 1점 정도 판매되고 있는 수준이다.
먼저 시작한 회사와 후발 회사 간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포털아트 김범훈 대표는 “인터넷 사업의 경우는 1등과 2등은 가면 갈수록 엄청난 격차가 발생하게 된다. 하루에 70점 이상 판매하는 곳에는 작품을 소개하고자 하는 화가들이 줄을 서 있다. 하지만 하루에 몇 점을 판매하는 곳에는 작품을 내려고 하지 않는다.”며 “소비자들도 이러한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가면 갈수록 1등은 일 판매량이 증가하지만, 2등은 점점 더 판매량이 줄게 된다.”고 설명했다
김대표는 “작품에 자신이 있는 화가는 누구나 하루 판매량이 70점 이상인 회사를 통하여 작품을 소개하기를 원한다. 이러한 점을 구매자들이 잘 알고 있다. 즉, ‘포털아트를 통하여 소개되지 못하는 화가 작품이’ 다른 곳에 나오는 것은 가격이 비싸거나 작품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을 소비자들이 한다.”며 “때문에 신생회사가 아무리 많은 자금을 투입해도, 판매 자체가 되지 않고, 판매 자체가 되지 않으면, 아무리 많은 자금을 투입한 회사도 유지할 수가 없다. 초기에는 관계자나 인맥을 동원해서 경매참여를 시킬 수 있지만, 시간이 가면 갈수록 그러한 것도 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점도 소비자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1등과 2등은 점점 간격이 멀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김대표는 “많은 작품수가 판매된다는 것은 자신의 작품 세계를 구축한 자신만의 작품을 창작하는 화가들이 대부분 포털아트를 통하여 작품을 소개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화가 작품이어야만 중국 소련 북한 작품 등 해외 작품들이 들어와도 점점 더 가치가 상승한다. 하지만, 누구나 그리는 그림, 외국 작품을 모방하거나 같은 풍의 작품을 그려내는 화가는 세계적 명성의 해외 화가 작품들이 소개되면 가치를 잃게 된다. 이러한 점도 작품을 선택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며 “동양화에서 이경모 교수 작품, 원로화가 우희춘 화백의 작품, 비단옷에 금박을 놓은 우리 고유의 색감을 가장 잘 표현하는 김석중 화백 작품, 호수의 잔잔한 물결을 가장 잘 표현하는 정수연 화백 작품, 태양을 그리는 유일한 화가 신동권 화백 작품, 독특한 기법으로 간결한 아름다움을 담아내는 김길상 화백 작품, 철새 군무를 창작하는 유일한 화가 정의부 화백 등 국내에서 독창성이 명백한 화가 대부분은 포털아트를 통하여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즉, 세계 어느 나라 화가도 따라오지 못하는 독창적인 작품을 창작하는 화가는 가격 관계없이 자신의 작품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투명하게 판매하는 포털아트를 통해서 소개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밝혔다.
현재 한국을 대표하는 원로화가 대부분이 화랑에 작품을 내지 않고, 포털아트를 통해서만 소개하고 있다. 북한을 대표하는 화가, 우즈벡 유명화가, 몽골 유명화가들도 포털아트를 통하여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작품들이 일 70점 이상의 작품이 포털아트의 인터넷 경매를 통하여 판매되고 있다.
김범훈 대표는 “사업은 아주 간단하다. 많은 작품을 소개하면 가격이 내려간다. 가격이 내려가면 많은 분들이 작품을 구입하려고 찾는다. 그러면 가격이 올라간다. 때문에 일희일비 할 필요가 없다. 이 원칙만 잘 지키면 미술품 대중화는 되는 것이다. 때문에 중국 작품을 소개하는 10월 7일부터는 일 100점 이상 한달에 무조건 3000점 이상을 판매한다.”며 “‘지금은 수백만원에도 없어서 판매하지 못하는 작품을 처음에는 10만원이하에 판매하였다. 6개월간이나 평균 10만원 수준에 판매를 하였다. 그 결과 7달째부터 가격이 올라가기 시작하였다.”고 밝혔다.
김대표는 “이러한 정책은 미술품을 양극화 시킨다. 즉, 비싼 작품은 점점 가격이 올라가고 저렴한 작품은 가격이 더 내려간다.”며 “하지만 20만원짜리 작품을 구입해 본 분이 200만원 짜리를 구입하고, 200만원 작품을 구입해 본 분이 2천만원, 2억원 작품을 구입하기 때문에 이러한 정책을 사용하면 몇 달 안에는 미술품 대중화가 이루어지고, 저렴하게 판매된 작품도 개성이 명백한 작품은 가격이 점점 상승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