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日 후쿠다 총리 '정상외교' 시동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난 9월 취임한 일본의 후쿠다 야스오 총리가 오는 15일 미국 방문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외교 행보에 나선다.

    그는 다음 달 하순 중국을 공식 방문해 후진타오 국가주석과도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후쿠다 총리는 신테러특별조치법안 등 현안을 처리하기 위해 다음 달 15일까지 연장된 임시국회가 끝나면 연내 중국 방문에 나설 계획이라고 일본 언론이 12일 보도했다.

    후쿠다 총리는 후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양국의 '전략적 호혜관계'를 한층 발전시키는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내년 홋카이도에서 열리는 주요 선진국(G8) 정상회의의 중요 의제가 될 '포스트 교토의정서'의 성공을 위해 중국이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할 예상이다.

    후쿠다 총리의 연내 방중이 실현되면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취임 직후인 지난해 10월 중국을 방문한 이후 일본 총리로는 1년2개월 만에 방문하는 것이다.

    한편 후쿠다 총리는 방미 기간 중인 16일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미국이 올해 안에 북한을 테러지원국 지정 리스트에서 제외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일본 측의 우려를 전달할 계획이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베네수 석유 차지한 美…정작 정유업체는 "물량 감당 안돼"

      미국이 베네수엘라와 원유 공급 계약을 한 이후 정유업체가 원유 물량을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베네수엘라 원유 일부 물량이 재고로 쌓여 ...

    2. 2

      질 바이든 전 남편, 아내 살해 혐의로 체포

      조 바이든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의 전 남편이 아내 살해 혐의로 기소됐다.3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1970년대 질 여사와 결혼했던 윌리엄 스티븐슨은 지난해 12월 28일 델라웨어주 윌밍턴...

    3. 3

      트럼프, '두 번째 셧다운' 종료…美 의회 통과 예산안 서명 [HK영상]

      미국 연방정부 예산안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하면서 나흘간 이어졌던 부분적 정부 셧다운이 종료됐습니다.미 연방하원은 3일(현지시간) 본회의를 열고, 상원이 지난달 30일 수정 가결한 연방정부 예산안 패키지를 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