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개성공단 인터넷ㆍ전화 내년 개통 … 남북 총리회담 합의서 채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개성공단 인터넷ㆍ전화 내년 개통 … 남북 총리회담 합의서 채택
    개성공단 인터넷ㆍ전화 내년 개통 … 남북 총리회담 합의서 채택
    남북은 내년에 개성~신의주 간 경의선 철도와 개성~평양 간 고속도로 개ㆍ보수에 착수하기로 했다.

    안변 조선협력단지 건설의 첫삽도 내년 상반기 중에 뜨기로 합의했다.

    남북은 총리회담 마지막 날인 1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8개조 49개항의 '10ㆍ4 남북 정상선언' 이행을 위한 합의서와 2개의 부속합의서를 채택했다.

    남북은 개성공단 2단계 건설을 내년에 시작하기로 합의하고,개성공단에서 남측 인터넷과 무선 전화 서비스도 개시하기로 했다.

    연내 남측 인원과 차량들의 공단 출입 허용 시간을 하루 9시간에서 15시간으로 확대하는 등 통행 문제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철도ㆍ도로 개ㆍ보수를 위해 올해 안에 현지조사를 실시하기로 했으며 안변 조선협력단지 건설을 위해서는 출입,체류,통신,통관 등 법률ㆍ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문제를 협의하기로 했다.

    또 올해 중 실무접촉과 현지조사를 벌인 뒤 해주 경제특구와 해주항 개발에 대한 사업계획을 내년에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남북은 2차 총리회담을 내년 상반기 중 평양에서 열기로 합의했다.

    부총리급 경제협력공동위원회는 6개월에 한 차례 회의를 갖되 1차 회의를 다음 달 4~6일 서울에서 열기로 했다.

    이재정 통일부 장관은 "정상선언을 이행하고 남북관계의 질적 발전을 이루는 첫 출발점"이라고 평가했다.

    김홍열 기자 comeo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이 대통령, 美 NDS에 "확고한 자주국방이 경제성장 가능케 해"

      이재명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새로운 국방전략(NDS)을 발표한 데 대해 “확고한 자주국방과 한반도 평화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엑스...

    2. 2

      전재수 "부산시장 출마한다면 설 전후 출사표"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부산시장에 출마하기로 최종적으로 결정하면 설 전후쯤 출사표를 던질 것”이라고 밝혔다.연합뉴스에 따르면 전 의원은 “(부산시장 출마는) 대단히 중요한...

    3. 3

      민주당 1인1표제, 당원 85.3% 찬성…정청래 "압도적 뜻 확인"

      더불어민주당은 전당대회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 각각의 표 가치를 동등하게 맞추는 ‘1인 1표제’를 도입하는 당헌 개정안에 대한 당원 의견 수렴 결과 85%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