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행장 강정원)은 '수혜자의 생활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는 분명한 철학을 바탕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지난해를 '사회공헌 원년'의 해로 선언하고 사회봉사단을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벌여 주목받은 기업이다.

지난해 10월 신설된 '사회협력지원부'는 국민은행의 사회공헌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총괄 담당부서다.

사회공헌 관련 대내외 창구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축구팀 농구팀 사격팀으로 구성된 스포츠단 운영을 통해 아마추어 스포츠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사회 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 통로인 'KB사회봉사단'에는 현재 2만5000여명의 봉사단원이 1213개 팀과 37개 봉사단으로 나뉘어 활동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연 3일 이내의 유급 사회봉사 휴가제도를 활용해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두고 있다.

최근 국민은행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집중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KB국민은행영어캠프'와 'KB희망공부방'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중 선발과정을 통과한 105명의 소외계층 어린이들에게는 정기적 교육과 전화수업,인터넷 질의 등 수준별 맞춤수업도 이뤄지고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국민은행은 또 전통국악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구성한 '청계천 소리 산책'을 개최하고 장애인 연극단체 지원 등 문화ㆍ예술 분야에도 적극적인 공헌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