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채권시장 장외호가집중시스템 가동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증권업협회는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본사 13층 스카이로비에서 '채권 장외호가집중시스템' 가동 기념식을 갖고, 이날부터 장외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채권의 호가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시한다고 밝혔다.

    '채권 장외호가집중시스템(BQS, Bond Quotation System)'이란 채권 장외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채권에 대한 호가 정보를 증권회사 등이 메신저를 통해 증권업협회에 실시간으로 보고하고, 협회는 이를 분석·정리해 실시간으로 공시하는 시스템이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채권은 80% 이상이 장외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장외거래의 호가 제시와 체결의 의사표시는 메신저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메신저 거래방식은 소규모·다수의 메신저 그룹으로 이루어져 장외거래의 유동성을 분산시키고, 실시간으로 시장 전체의 호가정보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어 일반투자자 및 외국인 등 신규 참여자의 시장 진입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작년 말 정부는 유동성 및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채권시장 선진화 방안'에 호가집중제도 도입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협회는 호가집중제도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호가 보고회사의 책임자들로 구성된 협의회를 운영키로 했다.

    협회측은 "호가집중시스템의 가동으로 장외거래의 모든 호가가 집중·공시됨에 따라 가격 발견기능이 증대되어 장외시장의 투명성 및 유동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특히 최근처럼 채권시장이 혼란스러운 경우 그 동향을 적시에 파악해 통화 정책의 보조수단 및 채권시장의 조기경보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채권시장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강지연 기자 serew@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TIMEFOLIO→TIME으로…'액티브 명가' 타임폴리오, ETF 브랜드 바꾼다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 명가인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이 브랜드명을 'TIME(타임)'으로 바꾼다.타임폴리오운용은 21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ETF 브랜드를 기존 'TIMEFOLI...

    2. 2

      비트코인 폭락에도…스토리(IP) 코인, 나홀로 두 자릿수 급등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발(發) '그린란드 관세' 우려가 글로벌 금융시장을 뒤흔들면서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도 일제히 조정 국면에 들어선 가운데, 블록체인 지식재산권 프로젝트 '스토리(IP)...

    3. 3

      그린란드 사태에도 '굳건'…코스피, 상승 전환하며 4900 회복

      하락 출발했던 코스피가 상승 전환하며 장중 한때 4900선을 되찾았다. 외국인과 기관의 자금이 유입되면서다.21일 오전 11시 현재 코스피는 전일 대비 5.73포인트(0.12%) 오른 4891.48을 가리키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