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연기금, 연말랠리 이끌 구원투수 될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연기금, 연말랠리 이끌 구원투수 될까?
    투신이 좀처럼 적극적인 매수에 가담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연기금이 사흘 연속 순매수에 나서고 있어 연말 구원투수로 등장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유가증권 시장에서 6일 오후 12시50분 현재 기관은 1344억원 순매수하고 있다.

    이 중 연기금이 1157억원 매수 우위를 보이며 기관 매수의 중심축이 되고 있다. 투신은 591억원 순매수하고 있다.

    연기금은 사흘 연속 매수 우위를 지속하며 이달 들어 2000억원 가까운 순매수를 기록하고 있다.

    코스피지수는 기관 매수에 힘입어 이시간 현재 전날보다 15.60P상승한 1953.80P를 기록중이다. 코스피도 사흘째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다음주 트리플위칭데이를 앞두고 매수차익거래잔고가 사상 최고 수준에 달하고 있어 프로그램 매물 폭탄이 나올 경우 자금력이 탄탄한 연기금의 매수 여부가 지수 향방을 가늠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연기금은 지난 9월 한달동안 1조원 넘는 순매수세를 동원하며, 8월 1600P대까지 추락했던 코스피지수를 10월초 다시 2000P로 끌어올리는 데 일등공신 역할을 했던 바 있다.

    심재엽 메리츠증권 투자전략팀장은 "기관이 트리플위칭데이를 앞두고 관망세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연기금의 자금 유입은 연말 수급구도에서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심 팀장은 "증권사나 투신사의 상품이나 운용에 맡기는 연기금의 간접투자 규모는 추정할 수 없지만 아직까지 올해 집행자금 여력이 남아 있는 것으로 추정돼 연말을 앞두고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배샛별 기자 star@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최대 60조 캐나다 잠수함 수주 기대감…한화오션 6%대 강세

      한화오션이 장 초반 6%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캐나다 차세대 잠수함 사업(CPSP)'의 수주 기대감이 커지면서다. 캐나다 최대 주(州)인 온타리오주의 빅터 피델리 경제개발부 장관이 한화오션 조선소를...

    2. 2

      브이원텍 자회사 시스콘로보틱스, 해양수산부 우수물류신기술 지정

      브이원텍은 자회사 시스콘로보틱스와 부산항만공사(BPA)가 공동 개발한 ‘트램기반 환적화물전용 자동운송 셔틀시스템’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우수 물류신기술’로 지정됐다고 23일 ...

    3. 3

      현대건설, 내달 MSCI 편입 기대감에 장중 16%대 급등

      현대건설이 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지수 편입 기대감에 장중 16%대 급등하고 있다.23일 오전 9시35분 현재 현대건설은 전일 대비 16.06% 뛴 12만700원을 기록 중이다.현대건설은 다음 달 발표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