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산' … 청국 예부사로 떠난 송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7일 저녁 방송된 MBC 이산 33회에서는 청국 예부사로 떠난 송연이 겪게 되는 난관과, 송연을 떠나보낸 혜빈의 의도대로 효의와 함께 온양 행궁을 가게 되는 산의 이야기들이 펼쳐졌다.

    이산(이서진)은 온양 행궁길에 대소신료들을 동행해 윤대를 열어 지방관들의 오랜 관습인 조정 고관중신들에게 뇌물을 바치는 것을 어찌 생각하냐고 묻는다.

    중신 한 명이 국사는 조정에 돌아가서 논의해도 되지 않냐고 조심스럽게 말을 꺼내 보지만 산은 난 그저 바람이나 쐬러 나온 것이 아니라고 일침을 가한다. 또 산은 대소신료들과 함께 행궁을 나선 것도 쉬라고 온 것이 아니며 사실 경들은 도성에서 쉴 만큼 쉬지들 않냐며 일침을 가한다.

    송연을 보내고 외로움을 달래러 주막 모퉁이에서 술을 퍼마시던 대수는 조선팔도에 세금 도둑놈들이 왜 이리 많냐며 시비를 거는 사람을 만나게 된다.

    술에 취한 대수는 지금 나보고 하는 소리냐며 시비가 붙게 되고 결국 그의 멱살을 잡게 되는데 그는 바로 '북학의'를 편찬한 박제가이다. 하지만 박제가 옆에 있던 새로운 사나이의 등장으로 대수는 주먹 한 번 휘둘러보지 못하고 주막 한 구석으로 나가떨어진다.

    박제가 역에는 정재곤이 출연해 활약을 보였다.

    MBC 드라마 '이산'은 동시간대 방송되는 KBS '못된사랑' SBS '왕과 나'를 제치고 월화드라마 1위를 달리고 있다.

    디지털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모범택시' 파워, 이제훈·표예진 브랜드 평판 남녀 1위

      SBS 금토드라마 '모범택시' 시리즈의 주역 배우 이제훈, 표예진이 나란히 배우 브랜드 평판 1위에 이름을 올렸다.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6년 1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

    2. 2

      "예전에 나왔던 노래 아냐?"…가요계, 차트 역주행 열풍

      가요계에서 역주행 곡들이 인기다. 지난달 음원차트 순위권에 진입한 신곡 비중이 절반도 넘기지 못했다.1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써클차트의 지난달 디지털 음원 순위 상위 400곡을 김진우 음악전문 데이터저널리스트가 분석...

    3. 3

      앤팀②, '트로피 들고 팬들과 즐거운 무대' [입덕도우미]

      덕후의, 덕후를 위한, 덕후에 의한 '입덕도우미'덕질도 해본 사람이 해본다고, 소싯적 덕질 좀 해본 기자가 당신의 덕질을 돕겠습니다. 현장의 생생한 고화질 사진은 이제 한경닷컴에서만 보실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