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마운트사와 대우자동차판매㈜는 오랜 기간 사업타당성조사 및 마스터플랜 수립을 완료하고 지난해 12월13일 양사 간 라이선스계약(본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파라마운트 무비 테마파크' 설립을 최종 확정했다.

그동안 한국 진출을 검토 또는 선언했던 세계 유수 테마파크 업체들이 MOU(양해각서)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점에 비춰볼 때 대우자판의 테마파크 업체와의 본계약은 국내 최초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라이선스 계약내용은 파라마운트가 소유하고 있는 영화콘텐츠 등 지식재산권과 이를 매개로 한 상품판매 등에 대한 로열티 지급,합작법인 설립,양사 간 투자계획 등과 전략적 관계형성에 대한 내용들이다.

이로써 대우자판이 소유하고 있는 인천 송도부지에 한국 최초의 글로벌 테마파크가 올해안에 착공,2010년 준공돼 일반에 공개된다.대우자판은 이미 사업부지가 확보된 가운데 파라마운트와 본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최근 경기도 화성에 테마파크 설립 의향을 밝힌 유니버설스튜디오보다 사업측면에서 신뢰성을 높이고 빠른 행보를 유지할 수 있게 됐다.

대우자판은 1조5000억원이 투입될 15만여평의 사업부지를 3개 구역으로 나눠 테마파크,워터파크,그랜드 호텔 등이 조성되는 세계적인 테마파크로 개발할 예정이다.

파라마운트의 '플라자'는 쇼핑과 식사를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조성된다.'게이트웨이'에는 파라마운트를 상징하는 스튜디오 게이트를 변형한 상징물인 파크 게이트를 통해 입장하면 넓은 호수가 펼쳐지고 호수 위 작은 섬에서는 쇼와 퍼레이드가 진행된다.주위에 산재한 상점과 멀티플렉스에서는 쇼핑과 파라마운트의 영화관람을 할 수 있다.

'스튜디오 센트럴'은 오리지널 파라마운트 스튜디오를 모델로 만들어 파라마운트 영화를 실제 상황으로 현실화시키는 어트랙션 시설의 매력에 빠지게 한다.'키즈 스튜디오'는 '스펀지 밥' 등 만화캐릭터를 활용한 어트랙션들이 배치된다.'팝 존'은 젊은이를 대상으로 음악,텔레비전쇼,비디오 게임 등 현대 대중문화와 시각 절충형 미디어를 접목시킨 에너지가 넘치는 지역으로 조성된다.

'온 로케이션'은 파라마운트를 상징하는 산 뒤에 설치된 공간으로 전 세계적으로 히트한 글래디에이터 등을 소재로 구성된 어트랙션을 배치,온 가족이 즐기는 공간으로 마련된다.

대우자판은 '테마파크'를 2단계로 나눠 테마파크 일부분은 2009년 인천시의 세계도시엑스포 개최시에 개장하고 나머지 부분과 그랜드호텔,워터파크는 2010년 준공할 계획이다.

대우자판은 테마파크의 개발로 인한 파급효과를 건설기간 중 생산효과 1조234억원,고용효과 1만3265명,임금효과는 2101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또 완공 후에도 연평균 생산효과 3157억원,고용효과 9763명,임금효과 578억원에 달해 인천 지역경제를 한 단계 올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