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직장인 69% “솔까말이 뭐예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직장인 10명 중 7명은 대화 도중 신조어, 약어를 알아듣지 못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이 직장인 855명을 대상으로 “대화 중 신조어, 약어를 알아듣지 못한 경험이 있습니까?”라는 설문을 한 결과, 73.5%가 ‘있다’고 응답한 것.

    이들 중 남성이 76.3%로 여성(69.7%)보다 더 많았고, 69.4%는 신조어를 못 알아듣지 못해서 몰래 단어의 뜻을 검색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가장 모르는 인터넷 신조어나 약어는 무엇일까?.

    최근 ‘네티즌이 뽑은 2007년 최고의 인기 인터넷 용어(디시인사이드)’ 19가지를 제시하고 조사한 결과, 모르는 말 1위(복수응답)는 78.4%가 선택한 ‘솔찍히 까놓고 말해’라는 뜻의 ‘솔까말’. 다음으로 ‘정줄놓(정신 줄 놓았구나)’(76.7%), ‘흠좀무(흠 이게 사실이라면 좀 무섭군)’(75.9%), ‘뉴비(신참)’(73.2%)등이 뒤를 이었다.

    응답자 중 80%는 생활 속에서 신조어나 약어를 사용한 경험이 있었으며, 사용한 이유로는 ‘주변에서 많이 써서’(34.2%)를 1순위로 꼽았다. 이밖에 ‘재미있어서’(27.3%), ‘더 익숙해서’(14.6%)등의 의견이 뒤를 이었다.

    반면, 신조어, 약어 사용경험이 없는 응답자(170명)는 그 이유로, ‘예의 없어 보여서’라는 의견이 24.1%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도 ‘올바른 언어 습관이 중요하기 때문에’(21.8%), ‘몰라서’(20.6%)라는 응답이 있었다.

    디지털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NCT 드림, 서울서 투어 피날레…3월 KSPO돔서 6회 공연

      그룹 NCT 드림(DREAM)이 오는 3월 피날레 콘서트로 네 번째 투어의 대미를 장식한다.16일 SM엔터테인먼트는 "NCT드림 투어 '더 드림 쇼 4 : 퓨처 더 드림 피날레(THE DREAM SHOW 4 ...

    2. 2

      한소희가 표현하는 밑바닥 인생…'프로젝트Y' [김예랑의 씬터뷰]

      영화 '프로젝트 Y'는 한소희의 연기 세계가 한 단계 확장되는 지점에 놓인 작품이다. 첫 상업영화 주연이라는 이력과 함께, 또래 배우 전종서와의 만남, 지금이 아니면 시도하기 어려웠을 캐릭터가 겹쳤다....

    3. 3

      [포토+] '오늘부터 인간입니다만' 많이 사랑해 주세요~

      김정권 감독(가운데)과 배우 김혜윤, 로몬이 16일 오후 서울 목동 SBS사옥에서 열린 새 금토드라마 '오늘부터 인간입니다만'(극본 박찬영, 조아영, 연출 김정권)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