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막연한 낙관론은 경계..U자형의 긴 호흡 필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투자증권은 "다음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 대한 지나친 기대는 금물"이라며 U자형의 긴 호흡이 필요한 때라고 분석했다.

    이 증권사 박소연 연구원은 22일 "전일 종가인 코스피 1683.56P는 한국투자증권 유니버스 2008년 실적 기준으로 PER가 11.2배 수준으로, 추가 하락시 저가 매수에 대한 메리트가 불거질 수 있는 가격대"라며 "아직까지 2008년 주요 이머징마켓은 10%대 중반의 이익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 연구원은 "문제는 이머징마켓, 특히 아시아의 실적 하향 조정이 이제 막 시작됐다는 점"이라고 주장했다.

    가격대는 매력적이더라도 위험회피 심리가 강화될 경우 언더슈팅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고 변동성 확대 가능성도 여전하다는 설명이다.

    박 연구원은 "V자 반등을 예상하고 무리하게 포지션을 확대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아 보인다"며 "증시가 안정을 찾고 상승 궤도로 다시 복귀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되며 V자보자는 U자형의 긴 호흡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다.

    또 박 연구원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금리를 인하해 주면 증시가 안정을 찾을 것이라는 막연한 낙관론이 작용하고 있지만 다음주 FOMC에 대한 지나친 기대도 금물"이라며 "현재 컨센서스는 기준금리가 중기적으로 2.5%까지 내려간다는 것인데 실질금리 마이너스 상태에서 연준의 선택 범위는 더욱 좁아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배샛별 기자 star@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파죽지세' 코스피, 시총 사상 첫 4000조 돌파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시가총액이 16일 장중 역대 최초로 4000조원을 넘어섰다. 코스피지수는 이날 11거래일 연속 파죽지세로 올라 장중 4850선을 넘어섰다. 이날 오전 11시11분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날...

    2. 2

      트럼프發 연준 독립성 논란…비트코인에 악재로 작용할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차기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을 "몇 주 안에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금융시장의 시선이 연준 인선으로 쏠리고 있다. 인선 결과에 따라 금리 경로와 달러 흐름, 위험자산...

    3. 3

      코스피는 오천피 바라보는데…코스닥 톱10 모두 '파란불'

      코스피지수가 연일 역대 최고치를 쓰며 '오천피'(코스피 5000포인트)를 목전에 둔 가운데, 코스닥지수는 부진한 흐름이다. 시가총액 상위종목 10종목은 모두 약세다.한구거래소에 따르면 16일 오전 10...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