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부시, 한 · 미 FTA 조속 비준 촉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은 의회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조속히 비준 동의해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부시 대통령은 28일 오후 9시(현지시간) 미국 의회에서 한 임기 마지막 국정연설에서 "한국 콜롬비아 파나마 등과의 FTA가 국가 간 무역을 공평하게 하고 미국 상품들이 1억여명의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며 미국인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같이 요청했다.

    그는 특히 "미국 노동자들은 세계 어느 누구와도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며 "미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은 세계 시장에 미국산 물품들을 얼마나 파느냐에 달려 있는 만큼 이들에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기회와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고 말해 한국 등과의 FTA 필요성을 거듭 역설했다.

    백악관은 이날 브리핑 자료를 통해 "3개국과의 FTA는 페루와의 FTA 합의문에 담긴 노동과 환경조항이 똑같이 포함돼 있다"며 "3개 FTA를 신속히 처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한.미 FTA는 미국이 지난 15년간 체결한 FTA 가운데 상업 측면에서 가장 의미 있는 것"이라며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한국의 관세 인하만으로 미국의 연간 GDP(국내총생산)가 100억~120억달러 증가하고 노동자들은 더 많은 일자리를 갖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미 FTA가 발효될 경우 앞으로 3년간 공산품 94%의 관세가 철폐되고 한국에 수출하는 농산품 가운데 절반 이상의 관세가 면제될 뿐만 아니라 한.미 동맹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행정부는 오는 2월이나 3월께 의회에서 한.미 FTA를 비준 동의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부시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북한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아 주목을 끌었다.

    뉴욕=하영춘 특파원 hayou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은값, 사상 최초 온스당 100달러 돌파…금값은 5000달러 '코앞'

      안전 자산에 대한 투자 수요가 지속하면서, 국제 은(銀) 가격이 장중 사상 처음으로 온스당 100달러선을 넘어섰다. 금값도 사상 최고치인 4979달러까지 고점을 높였다. 로이터에 따르면 은 현물 가...

    2. 2

      25년 넘은 '좀비 엘리베이터'…세계 고층 건물 위협한다 [글로벌 머니 X파일]

      최근 전 세계 대도시의 스카이라인을 지탱해 온 핵심 인프라인 엘리베이터의 노후화가 심화하고 있다. 뉴욕과 런던 등 주요 도시에서는 승강기가 멈춰 서며 고층 빌딩의 기능이 마비되는 이른바 ‘엘리베이터 절벽&...

    3. 3

      "제조업 생산성 올리려면 우리 제품은 필수죠"

      "북미 2차전지 제조사, 유명 칩 제조사와 협업을 논의 중입니다."클라우드 없이 데이터를 공장 등 현장 가까운 곳에서 빠르게 처리하는 엣지 컴퓨팅 솔루션을 개발한 인텔렉투스의 김승욱 대표는 "모든 제조 현장에 인공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