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젊은이가 마차를 타고 가다가 수렁에 빠졌다.그는 수렁에서 건져 달라고 신에게 기도했다.그때 하늘에서 천사가 내려와 그 젊은이의 뒤통수를 내리치며 말했다."자식아,밀면서 기도해!"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한다.
나는 종종 강연할 때 청중에게 이런 질문을 던진다."여러분에게는 꿈이 있습니까? 그리고 그 꿈을 이루고자 하는 간절함이 있나요?"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이 당연하다는 듯이 "네"라고 대답한다.하지만 재차 반복해서 물으면 목소리가 작아지거나 "아니오"라는 답변이 돌아온다.그만큼 간절함이 부족하다는 솔직한 답변일 것이다.
간절함은 모든 성공의 씨앗으로 몸과 마음이 하나 되는 몰입의 상태를 말한다.아울러 내 몸에 에너지를 불러 모으는 자석과 같은 역할을 한다.세상의 모든 일은 간절함의 크기만큼 이루어진다.간절함이 클수록 답을 끌어오는 자력이 더 크게 생기기 때문이다.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뉴턴에게 "어떻게 그 법칙을 발견할 수 있었느냐"고 사람들이 물었다.그는 이렇게 대답했다."나는 내내 그 생각만 했습니다." 너무도 간결하고 명확한 대답이다.
사실 우리도 종종 이 비슷한 경험들을 한다.하지만 그저 작은 우연으로 치부하는 경우가 많다.생각만 했는데,또는 말만 했는데 정말 그대로 이루어진 경험 말이다. 어릴 적 무언가가 정말 먹고 싶어 엄마가 그걸 만들어 놓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을 것이다.그리고 놀랍게도 집에 갔더니 엄마가 내가 먹고 싶었던 바로 그 음식을 해 놓은 경험 말이다.
흔히 말이 씨가 된다고 한다.'말'을 늘려서 발음하면 '마알'이 된다.이를 풀이하면 '마음의 알갱이'란 뜻이 된다.말이 씨가 된다는 것은 마음이 씨가 된다는 말이다.마음 속으로 씨를 뿌려 거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하고 싶으나 방법을 몰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고 한다.물론 방법도 중요하다.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방법 이전에 내가 성공하고자 하는 간절한 마음이 있느냐 여부를 자신에게 먼저 물어봐야 한다.그 이유는 간절함이 있으면 내 안에 있는 내가 그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안내해 주기 때문이다.꿈은 간~절한 만큼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