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재미있는 공부] 책읽기,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독서교육 열풍이 불면서 2~3세 때부터 독서 훈련을 시키는 부모들이 등장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언어의 체계가 잡히지 않은 아이들에게 너무 일찍 무리한 독서교육을 시킬 경우 언어능력 발달에 혼란만 줄 수 있다고 조언한다.

    실제로 아이들의 언어 발달은 연령에 따라 발달 수준이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각 연령에 따른 평균적인 언어 발달 수준이 있긴 하지만 아이가 태어나면서부터 언어적으로 어떤 자극을 받아왔는지와 주변 상황이나 가족관계 등에 따라서 개인차를 보인다.

    아래 문항들은 우리 아이가 현재 나이에 걸맞은 적절한 언어 발달을 보이는지를 체크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우선 아래 제시된 모든 문항을 살펴보고 우리 아이가 어떤 단계에 해당하는지 체크해 보자.


    2~3세에 해당하는 문항 중 3~4개 이상 체크됐을 경우 아이는 언어 발달의 적절한 단계에 있다.여기에서는 좀 더 신선한 언어적 자극을 주기 위해 전문적인 한글 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경우 언어 발달에 탄성이 붙기 때문이다.나머지 연령의 문항 역시 3개 이상 체크됐다면 아이가 그 연령대에 맞는 언어 발달 수준을 보이는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언어 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최근 한글교육 전문업체들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이 같은 언어 발달 상황을 체크하는 검사를 무료로 해주기 때문에 한번쯤 이용해 볼 만하다.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양주서 60대 남성 흉기에 숨진 채 발견…'아들'이 유력 용의자

      경기 양주시의 한 단독주택에서 60대 남성이 흉기에 찔려 숨진 채 발견돼 경찰이 수사 중이다.28일 양주경찰서는 전날 정오께 양주시의 한 단독주택에서 60대 남성 A씨가 흉기에 찔려 숨진 채 발견됐다고 밝혔다.경찰에...

    2. 2

      차은우 사과문 쓴 날…모친 '장어집 법인'에 무슨 일이

      가수 겸 배우 차은우의 모친이 설립한 법인에 대해 강화군청이 현장 조사를 진행한 가운데, 해당 법인이 서울 강남구로 주소지를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일간스포츠의 28일 보도에 따르면 강화군청은 지난 26일 차은우 모...

    3. 3

      병원 직원에 음란성 쪽지 보낸 원장…결국 검찰 송치

      강원 춘천시의 한 의원에서 여직원에게 성희롱 쪽지를 보낸 원장이 고용노동부 조사 결과 과태료 처분과 함께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됐다.지난 27일 고용노동부 강원지청은 춘천의 한 의원에서 발생한 직장 내 성희롱 및...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