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 열풍이 불면서 2~3세 때부터 독서 훈련을 시키는 부모들이 등장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언어의 체계가 잡히지 않은 아이들에게 너무 일찍 무리한 독서교육을 시킬 경우 언어능력 발달에 혼란만 줄 수 있다고 조언한다.

실제로 아이들의 언어 발달은 연령에 따라 발달 수준이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각 연령에 따른 평균적인 언어 발달 수준이 있긴 하지만 아이가 태어나면서부터 언어적으로 어떤 자극을 받아왔는지와 주변 상황이나 가족관계 등에 따라서 개인차를 보인다.

아래 문항들은 우리 아이가 현재 나이에 걸맞은 적절한 언어 발달을 보이는지를 체크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우선 아래 제시된 모든 문항을 살펴보고 우리 아이가 어떤 단계에 해당하는지 체크해 보자.


2~3세에 해당하는 문항 중 3~4개 이상 체크됐을 경우 아이는 언어 발달의 적절한 단계에 있다.여기에서는 좀 더 신선한 언어적 자극을 주기 위해 전문적인 한글 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경우 언어 발달에 탄성이 붙기 때문이다.나머지 연령의 문항 역시 3개 이상 체크됐다면 아이가 그 연령대에 맞는 언어 발달 수준을 보이는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언어 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최근 한글교육 전문업체들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이 같은 언어 발달 상황을 체크하는 검사를 무료로 해주기 때문에 한번쯤 이용해 볼 만하다.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