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과 입학 시즌을 맞아 용산을 비롯한 전국의 전자상가는 여느 때보다 분주하다.

신학기를 맞아 전자사전,PMP,MP3 등을 새로 구입하거나 선물을 하려는 학생과 학부모들로 붐비기 때문이다.

졸업,입학 선물로 새학기에 필요한 운동화 가방 등을 선물하는 것은 이젠 옛말이다.지금은 학생들의 학업과 여가에 도움을 주는 디지털 기기들이 신학기 선물로 각광을 받고 있다.

MP3플레이어의 경우 최근에는 동영상 재생이 가능한 MP3,즉 MP4플레이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MP4플레이어는 음악 재생뿐만 아니라,동영상 재생,DMB 기능 등을 지원하면서 졸업과 입학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이 고려하는 구매 베스트 아이템 중 하나다.

레인콤이 지난해 12월에 출시한 클릭스플러스는 기존 클릭스 제품에 DMB 기능이 추가된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를 적용해 최상의 디스플레이 기능을 구현한 MP4플레이어다.이 제품에서는 플래시 게임과 같은 플래시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다.

또 가사 보기뿐 아니라 앨범 표지(재킷) 사진을 음악 감상과 동시에 볼 수 있는 '앨범아트' 기능이 있어 색다른 재미를 제공한다.

동영상은 MPEG-4와 WMV9를 지원하며 영화,뮤직비디오,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동영상 파일을 온라인 지원 프로그램 '아이리버 플러스3'에서 간편하게 자동변환해 즐길 수 있다.

가격은 메모리 용량에 따라 4GB 제품은 21만8000원,8GB제품은 27만8000원이다.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으로 학생들의 눈길을 끄는 애플의 아이팟터치(iPod touch)도 인기다.

음악을 다운받아 들을 수 있는 MP3기능은 물론 무선랜(Wi-Fi) 접속기능이 특징이다.

네스팟 같은 무선랜 환경이 있는 곳에선 무선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인터넷 접속 기능을 이용,UCC(사용자 제작 콘텐츠)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YouTube)에 접속해 동영상을 보거나 구글,야후 등의 검색기능을 사용해 인터넷 검색을 할 수도 있다.아이팟터치는 8GB 기준 30만원대다.

코원시스템에서 얼마 전 선보인 'D2 DMB'는 한 손에 잡아도 충분한 크기에 지상파 DMB,동영상,음악,녹음,텍스트 뷰어 등 다양한 기능을 담았다.

2.5인치 LCD를 통해 동영상은 물론 지상파 DMB를 보다 선명하고 깨끗하게 즐긴다.이 제품은 세련되고 깔끔하다는 느낌이 강하다.

실버와 블랙,레드,화이트,그린,핑크 등 다섯가지 색상 중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면 된다.터치스크린을 채용해 버튼의 수를 최소한 것도 장점이다.가격은 2GB 기준 10만원대다.

삼성전자의 비디오 MP3플레이어 '옙 S5'는 블루투스와 동영상 기능을 제공하고 스피커를 내장한 제품이다.스피커를 내장하고도 두께는 14.95㎜,무게는 85g으로 기존 '옙 K5'(18.1㎜,106g)보다 얇고 가볍다.

음성녹음,FM라디오 등 부가기능도 추가됐으며 블루투스 휴대전화와 연결하면 음악을 듣다가 전화를 받을 수 있다.가격은 2GB 제품이 17만5000원,4GB 제품은 20만5000원이다.

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