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탁월한 업무 능력의 보유자'라고 생각하는데 남들이 오만하다고 평한다면? 당신의 소중한 의견을 부하들이 참견으로 받아들인다면? 효율적인 권한 이양을 했음에도 책임 회피라는 소리를 듣는다면? 말을 아낀다고 잔소리를 하지 않은 게 무시당했다는 오해로 비화된다면? 유능한 팀원에 대한 칭찬이 다른 이들에게 편애로 비춰진다면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일 잘하는 당신이 성공을 못하는 20가지 비밀'(마셜 골드스미스 지음,이내화.류혜원 옮김,리더스북)은 해야 할 일보다는 하지 말아야 할 일에 초점을 맞추었다.지나친 승부욕,쓸데 없는 비평,잘난 척하기,정보 독점,남의 공 가로채기,변명,편애,엉뚱한 화풀이,책임 전가 등 나쁜 습관들이 어떻게 엄청난 결과로 연결되는지를 보여준다.

"월 스트리트에는 목표 집착의 희생자들이 많다.그중 한 사람인 마이크에게 물었다.당신은 왜 그렇게 쉬지 않고 일합니까? 돌아온 대답은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였다.많은 돈이 필요한 이유를 캐물으니 '세 번 이혼을 해 거의 알거지 신세가 됐기 때문'이었단다.그럼 왜 계속 이혼을 했느냐고 따지자 '세 명의 여자가 한결같이 내가 하루 종일 일만 한다고 불평을 늘어놔 참을 수 없었다'고."

저자가 제시하는 '성공 방식'은 피드백,사과,선언,경청,감사,폴로업,피드포워드 실행 등 일곱 가지로 요약된다.다른 사람의 눈으로 자신을 바라보고 문제점을 인정한 후 변화의 의지를 적극적으로 주위에 알려 실천하라는 주문이다.비즈니스 측면에서 본다면 신규 매출을 올리는 것(Do)보다 기존의 리스크를 줄이는 것(Don't)이 훨씬 유리할 수 있다는 시각이다.지난해 뉴욕타임스가 '최고의 비즈니스 도서'로 선정했다.328쪽,1만3500원.

김홍조 편집위원 kiru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