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정 숙 < 포커스리서치 대표 jschoi@frc.co.kr >

딸아이와 TV 드라마를 보면서 자주 해주는 말이 있다.

"주인공과 엑스트라의 차이가 뭐라고 생각하니? 같은 사람이 공주로 나올 때가 있고 하녀로 나올 때가 있는데,그 차이는 뭘까?"

"그것은 그 사람의 행동거지와 말투,지식의 깊이,품격의 차이다.네가 세상을 주연으로 사느냐 조연으로 사느냐는 모두 너에게 달려 있다.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어떤 대우를 받으면서 살 것인가를 항상 생각해라."

머지않아 대학을 졸업할 너에게 엄마로서,그리고 오랫동안 직장생활과 사업을 해온 선배로서 몇 가지 충고를 해주고 싶구나.

첫째,여자도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나아가 지금은 융합과 퓨전의 시대이기 때문에 두 분야,세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라.

인생은 누가 대신 살아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나 홀로 설 수 있도록 전문가가 되어라.

둘째,여자는 여성다운 매력과 품위가 있어야 한다.단정한 머리에,S라인의 몸매,여성스러운 옷차림을 하고,품위 있는 말씨를 쓰려고 노력해라.

네가 아침에 어떤 옷을 입을까 코디하는 데 시간을 보내면 "지각하지 말고 빨리 가서 한 자라도 더 배우라"고 잔소리 하지만,속으론 예쁘게 꾸미고 "엄마,잘 어울려? 나 예뻐?" 하면서 나가는 네가 무척 사랑스럽단다.

셋째,삶에서 인적 네트워크는 아주 중요하단다.학교 생활이나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회장이든,총무든 사양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해라.임원 활동을 하면 리더십이 길러지고,더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단다.

넷째,기회가 오면 잡아라.할까 말까 망설여지면 일단 해라.주저하는 동안 기회는 사라지고,한 번 놓친 기회는 다음,그 다음 기회까지 사라지게 만든단다.

다섯째,모든 일을 할 때는 120%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해라.그래야 자신감이 생기고 당당할 수 있단다.

자신감과 당당함에서 진정한 아름다움이 나오고,그 아름다움이 남에게 전달돼 일이 성사되는 거란다.진정한 겸손은 완벽함에서 나오고,부족함에서 시작된 겸손은 자칫 비굴함이 될 수 있단다.

여섯째,궂은 일은 남보다 먼저 하고,좋은 것은 남에게 먼저 주는 습관을 길러라.당장은 손해 보는 것 같아도 이것이 마음의 평화를 얻고,길게 이기고,사랑받는 지혜란다.

마지막으로 항상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운동을 열심히 하거라.

훗날 네가 엄마보다 더 좋은 세상에서,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았으면 좋겠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