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국發 인플레 전방위 확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국 최대 가전업체인 하이얼이 세탁기와 냉장고 등의 판매가격을 5∼10% 인상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26일 보도했다.이에 따라 다른 중국 가전업체들도 오는 5월께 동시다발적으로 가격을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하이얼의 가격 인상은 연초 지멘스의 3∼5% 인상을 시작으로 파나소닉 LG 보쉬 등 외국 기업들이 중국 내 가전제품 판매가격을 잇따라 올린 데 이은 것이다.중국 전문가들은 농산물과 식료품 가격 급등에서 촉발된 중국 인플레가 전방위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하이얼은 가격 인상 배경으로 △인건비 상승 △고유가로 인한 물류비 상승 △철강 등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을 꼽았다.이와 관련,중국 최대 철강업체 바오산철강은 올 2분기에 철강제품 가격을 20% 올리기로 했다고 발표했다.이는 전문가들의 예상치 12∼17%를 크게 웃도는 것이라고 신화통신은 전했다.

    골드만삭스는 중국의 올 소비자물가 상승률 예상치를 종전의 4.5%에서 6.8%로 상향 조정했다.중국 물가는 지난해 4.8% 올라 1997년 이후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었다.이처럼 중국의 가격 인상이 농산물과 식료품에서 공산품으로 확산됨에 따라 중국발 물가상승이 전 세계 인플레 압력을 더욱 가중시킬 것으로 우려된다.

    중국 전문가들은 위안화 절상으로 중국산 제품의 수출단가가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자국 내 판매가격 인상이 수출가격 상승 속도를 가파르게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오광진 기자 kjoh@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아반떼부터 S클래스까지…2026년 '신차 대전' 막올랐다

      국산차를 비롯한 수입차업계가 신차를 쏟아낸다. 현대자동차는 아반떼와 투싼 등 베스트셀링카를 출시하고 수입차 시장의 강자인 BM...

    2. 2

      '젠틀몬스터 표절 의혹'…블루엘리펀트 대표 구속

      젠틀몬스터를 운영하는 아이아이컴바인드가 제기한 형사 고소 사건과 관련해 블루엘리펀트의 대표가 구속됐다.14일 뉴스1에 따르면 대전지방법원은 13일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블루엘리펀트 대표 이 모 씨에 대해 ...

    3. 3

      "주식 대박에 해외여행만 인기"…사장님들 '비명' 쏟아진 까닭

      "더 떨어질 매출도 없어요."불경기에 연휴까지 겹치면서 자영업자들이 침울한 분위기에 빠졌다. 과거에는 연휴가 가족 외식 등으로 매출이 늘어나는 대목이었지만, 최근에는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들이 해외로 떠나면서 연휴 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