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술품 투자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미술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 중에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곳으로 미술품투자카페(http://cafe.naver.com/investart/6992)를 들 수 있다. 카페를 개설한지 불과 4개월만에 5천명이 넘는 회원들이 가입한 미술품 정보교류 카페이다.

미술품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미술품 구입에 관심이 높기 때문에 미술품투자카페의 회원은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다.

이 카페의 특징은 다른 카페들과 달리, 비속어를 사용하지 않고, 판매행위를 하지 않으며, 어떠한 글도 삭제를 하지 않고, 강퇴를 시키지도 않는다. 시샵의 의도대로 운영되고 있는 여타의 카페와는 사뭇 다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다.

자유롭게 운영되다 보니 미술품 애호가들의 진솔한 이야기들이 넘쳐 난다. 그리고, 미술품과 미술품 시장의 문제에 대해 다양한 정보교류가 일어나고 있다. 미술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쌓이다보니 애호가들의 입소문으로 회원수는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과거 화랑이나 전시회를 통해 미술품을 구입했다가 되팔 수 있는 길이 없었던 경험이나 구입가의 10%밖에 받지 못하고 다시 팔 수 밖에 없었던 경험 등 미술품 투자를 하면서 겪었던 다양한 시행착오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다.

또한, 위작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하면서 반드시 진품을 확인할 수 있는 곳에서 구입해야 한다고 조언해주고 있다. 진품 확인, 재판매를 보장해주는 안전한 구입처로 포털아트(www.porart.com)를 추천해주고 있다.

포털아트를 통해 화랑이나 전시장에서 구입하는 가격의 10~20% 가격으로 작품을 구입했다며, 구입한 작품으로 집안 인테리어를 한 후, 다른 회원들에게 자랑하기 위해 사진들을 올리는 회원들도 많다.

많은 회원들이 포털아트를 추천하는 이유는 작가들로부터 작품을 직접 공급받아 경매에 올리고, 작가와 작품이 함께 찍은 사진을 통해 위작에 대한 우려를 없앴고, 구입한 후, 1년 후에는 다시 경매를 통해 되팔 수 있는 환금성이 보장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최대의 강점은 가격경쟁력이라고 한다. 오프라인 화랑이나 전시회를 통해 구입하는 가격의 10~20%면 동일한 작가의 작품을 소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사례들이 밝혀지면서 미술품투자카페(http://cafe.naver.com/investart) 회원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디지털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