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金통일 "柳외교와 수시로 만나겠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하중 신임 통일부 장관이 유명환 외교부 장관과의 협력 체제를 강조했다.

    새 정부 출범 과정에서 통일부가 외교부에 흡수되는 문제를 놓고 거론됐던 부처 간 긴장 관계를 적극적으로 풀어나가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김 장관은 13일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별관 18층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어제 유명환 외교부 장관을 만났는데 둘이서 일주일에 몇 차례씩 수시로 왔다갔다 하면서 의견 교환을 하기로 합의를 봤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조직의 문제는 윗사람들이 견제하고 경쟁하면서 생기는 것"이라며 "장관이 수시로 만나면 차관보 국장 다 편하게 움직이고 그러면 부처 간 협조도 쉬워진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과 유 장관은 외무고시 7회 동기로 핵심 요직을 두루 거치며 경쟁해왔다.

    여권과에 잠시 같이 있었던 시절을 제외하고는 함께 근무한 시기가 없다.

    김 장관이 동아시아과장일 때 유 장관은 북미과장이었고 김 장관이 아태국장이던 시절 유 장관은 북미국장을 지냈다.

    두 사람은 최근 각각 주중대사와 주일대사를 지내다 동시에 장관이 돼서 만나게 됐다.

    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李 대통령, 통인시장 깜짝 방문…"식당 와보면 국민 왜 힘든지 느껴"

      이재명 대통령이 9일 서울 종로구 통인시장을 방문해 상인과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청와대 안귀령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번 일정은 최근 일부 경제지표가 개선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장바구니 물가 등 ...

    2. 2

      李 대통령 "서울아파트 4만2500호 적은 물량 아냐"

      이재명 대통령은 10일 "서울 시내 아파트 4만2500세대가 적은 물량은 결코 아니다"라고 매입 임대사업자에 대한 세제 혜택 축소 필요성을 강조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자정을 넘긴 시각 자신의 엑스(X·구...

    3. 3

      [속보] 金총리, 나주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에 "차질 없는 방역조치"

      김민석 국무총리가 9일 전라남도 나주의 한 돼지농장에서 발생한 아프리카 돼지열병(ASF)과 관련, "방역 조치를 차질 없이 이행하라"고 긴급 지시했다.총리실에 따르면 김 총리는 이날 ASF 발생 상황을 보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