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2분기중 펀드판매 표준 매뉴얼 만든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잘못된 펀드판매 관행을 근절하기 위한 표준 매뉴얼이 2분기 중 마련된다.

    펀드 판매사들은 매뉴얼에 따라 고객의 투자목적 재산상황 투자경험 등을 파악한 후 적합한 상품을 권유해야 한다.

    금감원은 또 하반기 중 일선 판매창구에서의 불완전판매 행위와 표준매뉴얼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금융감독원은 18일 불완전판매 등을 방지하기 위해 고객에게 펀드를 판매하거나 가입권유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절차를 담은 '표준 매뉴얼'을 자산운용협회가 개발해 판매 회사에 보급토록 지도했다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자본시장통합법이 시행되면 금융투자상품 판매나 권유 절차가 대폭 강화된다"며 "판매사는 상품 내용과 투자위험 등을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할 의무가 생긴다"고 설명했다.

    또 하반기에 판매사 창구에서 표준매뉴얼이 제대로 준수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표준 매뉴얼에서는 △투자목적 확인 △고객 유형분류 △적합한 펀드 선정 △충분한 설명 △고객의사 확인 △사후관리 등의 절차를 규정하게 된다.

    한편 지난해 말 기준 펀드순자산의 59%는 개인이 보유하고 있다.

    2006년 말에 비해 1년 만에 10%포인트 보유 비중이 증가했다.

    기관투자가와 일반법인의 보유 비중은 각각 27%와 14%로 조사됐다.

    백광엽 기자 kecorep@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에이피알·티에프이…배당소득 분리과세 충족 가능성"

      증시 변동성이 커지는 가운데 고배당주를 눈여겨보는 것이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0일 리서치 및 투자정보 플랫폼 에픽AI에 따르면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배당주 머니무브, 분리과세 시...

    2. 2

      "지금은 살 때 아니다...비트코인 '진짜 바닥'은 올 10월"

      "지금은 매수 타이밍이 아닙니다. 올 10월까지는 가상자산 가격이 더 떨어질 겁니다."리플·솔라나 등 알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를 운용하는 미국 자산운용사 카나리캐피탈의 스티븐 맥클러그 최고경영자(C...

    3. 3

      "선제적으로 내실 다진다" SK증권, 리스크 관리 강화 나서

      SK증권이 리스크 관리 강화에 나선다. SK그룹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공격적인 외형 확장 전략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다는 판단 아래 내실을 다지는 단계로 나아가겠다는 것이다.10일 SK증권에 따르면 회사는 부동산 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