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가족사랑 생애설계] 변액보험이 인기 있는 이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Q. 안녕하세요. 자영업을 하는 이원석(가명ㆍ남ㆍ36)입니다.매월 펀드에 조금씩 투자하고 있는데 얼마 전 변액보험 가입을 권유받았습니다.

    주변에 변액보험에 가입한 사람도 많고,보장도 받으면서 수익도 올릴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떤 점이 좋은지요?

    A. '일석이조,꿩 먹고 알 먹고,도랑 치고 가재 잡고'라는 말이 있습니다.어떤 일을 하는데 덤으로 좋은 일까지 생긴다면 마다할 사람은 없습니다.

    미래의 불확실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보장을 해주고,투자를 통해 수익도 얻을 수 있는 변액보험이 바로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게 기본적인 보장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일반 투자형 금융상품은 고수익을 얻을 수는 있어도 중도에 건강상의 문제나 재해ㆍ상해로 인해 유지가 어려워질 경우 해지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변액보험은 만약의 불행에 대비한 기본적인 보장이 있어 계속 유지가 가능하고 가입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보험차익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금융상품 가입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에게 세금을 내야 하는 금융상품과 그렇지 않은 금융상품 중에 선택을 하라고 한다면 당연히 세금이 없는 상품을 선택할 것입니다.

    보험은 10년 이상 유지할 경우 보험차익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있어 발생한 이자에 대한 소득세를 물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재무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지요.

    대부분의 금융상품들이 그 사용처를 명확히 하고 있는 경우가 드뭅니다.

    그러나 변액보험은 '변액종신' '변액연금' 등과 같이 상품명에 사용 목적의 이름표가 붙어 있습니다.

    이처럼 금융상품에 이름표가 붙는 순간 재무목표에 한걸음 다가서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오랜 기간을 두고 은퇴 자금을 모으는 일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노후 준비를 위해 장기간 금융상품에 투자하다 보면 그 목적을 달성하기 전에 이런 저런 사유로 해지하고 싶은 충동이 자주 생깁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사용 목적을 명확히 한다면 이러한 충동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다양한 펀드 구성으로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이점을 들 수 있습니다.

    변액보험은 주식형,채권형,혼합형,인덱스형,해외형,MMF형 등 여러 가지 펀드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런 유형 가운데 자신의 투자성향과 금융환경에 맞는 것을 선택한다면 최상의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무조건 수익률이 높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자신의 투자성향과 투자 목적에 맞는 펀드를 선택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좋은 변액보험이라도 가입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첫째로 언제,어느 시기에,어떤 목적으로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재무목표를 반드시 설정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자신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단기간 운용할 것인지,아니면 장기간 운용할 것인지를 결정해 가입해야 중도에 해지하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마지막으로 납입한 원금에 대해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변액보험은 투자형 상품으로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을 가입자가 져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꼭 필요한 상품인지를 결정하고 선택해야 변액보험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100%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 재무설계센터 공상윤 Wealth Manager

    ADVERTISEMENT

    1. 1

      [속보] 美 1월 고용 13만명↑·실업률 4.3%…예상 크게 웃돌아

      미국은 지난 1월중 비농업 부문 고용이 총 13만명 증가해 예상을 크게 웃돌았다. 이 같은 고용 증가로 1월중 실업률은 4.3%로 소폭 낮아졌다. 11일(현지시간) 미 노동통계국은 1월 전미고용보고...

    2. 2

      美 경제학자들 "케빈 워시, 지나치게 완화적일 가능성 더 높아"

      미국의 경제학자들은 5월까지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기준 금리를 동결하고 6월에 금리 인하에 나설 것으로 예상했다. 또 시장의 초기 우려와 달리, 유력한 후임 의장인 케빈 워시가 매파적일 가능성보다는 통화 정책을 지나...

    3. 3

      中 최대 파운드리 SMIC, 대규모 생산능력 확장 나섰다

      중국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SMIC는 반도체 수요 급증에 대응해 대규모 생산능력 확장에 나섰다. 이로 인해 감가상각비가 급증함에 따라 올해 마진 압박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11일(현지시간) 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