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금값 폭등에 금괴 밀반출 급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제 금값이 폭등하면서 공항을 통한 금괴 밀반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21일 인천공항세관에 따르면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는 금괴 밀반입은 적발됐어도 밀반출은 한 건도 적발되지 않았으나 올 들어 밀반출이 급증하고 있다.

    올 들어 3월21일 현재 금괴를 몰래 인천공항을 통해 밀반출하려다 적발된 건수는 21건으로 금액으로는 27억원(108㎏)으로 집계됐다.

    금괴 밀반출이 급증한 것은 중국 등에서 금 수요가 폭발하면서 국제 금가격이 국내보다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와 홍콩,중국 간 시세차가 ㎏당 100만원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공항세관 관계자는 "현재 밀반출은 일반인을 이용한 소량의 형태로 이뤄지고 있으며 가정주부가 가담한 사례까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10일 A씨(27·여) 등 3명이 소액의 운반비를 받고 각각 187g짜리 금괴 1점(620만원 상당)을 담뱃갑과 가방 등에 은닉해 출국하려다가 보안검색에 적발됐으며 12일에는 가정주부 B씨(40)가 복대 속에 금괴 3점(3㎏)을 숨겨 출국하려다가 역시 보안검색에 걸렸다.

    인천=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카카오 폭파협박 용의자 압축한 경찰…"10대 3명, 모두 디스코드 유저"

      카카오를 비롯한 대기업을 상대로 한 폭파 협박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이번 '스와팅'(swatting·허위 신고) 범죄의 유력 용의자로 3명의 10대를 추려 조사 중이다.경기남부경찰청은 ...

    2. 2

      국내 마약밀수 조직 총책 '덜미'…알고보니 전직 프로야구 투수

      전직 프로야구 투수가 마약밀수 조직의 해외 총책으로 활동하다 재판에 넘겨졌다.부산지검 강력범죄수사부는 2일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향정)로 A(33)씨와 B(30)씨 등 마약밀수 조직 총책 2명을 구속기소 했...

    3. 3

      가짜 경찰 보디캠 영상 'AI'로 만든 유튜버…음란물도 팔다 구속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경찰관이 112 신고 현장에 출동해 보디캠으로 찍은 것처럼 보이는 인공지능(AI) 허위 영상물을 올린 유튜버가 구속됐다.경기북부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2일 전기통신 기본법 위반 등 혐의로 30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