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따라 내비 따라 문화탐방 떠나세요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서울에 사는 직장인 Y씨는 이번 황금 연휴에 초등학생인 아들과 신라 유적지를 둘러보는 테마 여행을 떠날 예정이다.여느때 같았으면 인터넷을 뒤져 여행 스케줄 짜기에 바빴겠지만 느긋하게 떠날날만 기다리고 있다.
최근 장만한 내비게이션에 경주 지역의 신라 유적지에 대한 온갖 정보가 담겨 있는 덕분이다.영화와 TV를 보고 게임도 즐기며 여행길의 지루함도 덜 수 있다.Y씨뿐 아니다.
내비게이션은 여행길에 꼭 준비해야 할 필수품이다.길안내는 기본이고 유적지나 관광지에 대한상세한 정보를 알려준다.계절 등에 걸맞는 여행지까지 알려준다.
◆명소 정보부터 문화답사 가이드까지
내비게이션 제품은 어떤 지도를 탑재하느냐에 따라 정보량이나 내용이 조금씩 다르다.
전국의 유명 먹거리,볼거리,놀거리를 테마별로 보여주는게 최근 추세다.
마땅한 여행지가 떠오르지 않거나 계절에 맞는 여행지를 찾을 때 내비게이션의 테마정보를 활용하면 유용하다.
아이나비 지도를 탑재한 내비게이션에는 CF촬영지,드라마나 영화에 나온 장소,재래장터,소문난 찜질방,테마 동물원,테마 박물관 등 다양한 여행정보를 제공한다.
예컨대 CF촬영지를 고르면 수녀님과 스님이 함께 자전거를 타고 울창한 초록 나무 숲 사이를 지나가는 CF촬영지인 보성녹차 밭의 주소,전화번호,교통편,휴무일 안내,주차대수,입장료,개장시간,부대시설,특산품,인근명소 등의 기본 정보를 알려준다.
문화유산답사 때는 내비게이션을 차에 두지 말고 들고 다니는게 좋다.
유적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불국사 등 문화재를 보러갈 때는 관련 정보를 미리 책이나 인터넷으로 뒤져봐야 하지만 현장에서 혹은 가는 도중에 차 안에서 내비게이션으로 찾아볼 수 있다.
아이나비 내비게이션에는 전국에 산재한 문화재 정보 및 문화유산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아이나비 지도를 탑재한 내비게이션으로는 팅크웨어의 아이나비와 유경테크놀러지스의 '빌립X5' 등이 있다.
파인디지털의 내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iQ'는 전국 1만여곳의 여행 숙박 맛집 정보가 3만장의 사진과 함께 제공된다.
추천 여행코스도 알려준다.
이를테면 '고창으로 떠나자' '담양 대나무를 찾아서' 같은 테마 여행 정보를 제공한다.
또 전국 250여개 골프장의 위치는 물론 코스도 살펴볼 수 있다.
맵피 유나이티드 지도를 탑재한 레인콤의 내비게이션 '아이리버 NV 라이프'는 원하는 장소의 사진을 미리 저장해두면 GPS(위성항법장치) 포토 에디터를 통해 사진에 담겨진 GPS 정보를 따라 길 안내를 해준다.
◆TV시청ㆍ영화 감상은 기본
내비게이션에 동영상 재생,MP3 재생,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시청은 기본 기능이 됐다.
지오텔의 '울트라 나비'는 듀얼 DMB 모드가 있어 DMB를 시청하면서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TPEG)를 동시에 쓸 수 있는 장점을 갖췄다.
파인디지털의 파인드라이브iQ에는 TPEG 자동로밍 기능이 적용됐다.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동할 때 자동으로 해당 지역의 TPEG 채널을 찾아준다.
팅크웨어의 '아이나비'는 운전자가 MBC TPEG와 YTN TPEG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