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공과대학교 해외연수팀(책임교수 이욱기)은 한국 전문인력을 원하는 일본 기업들과 컨소시엄을 구축해 안정적인 구직시장을 마련하는 등 신뢰를 쌓고있다.

연수생들에게 양질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구인시장을 확보해줌으로써 최상의 연수 교육시스템을 제공한다는 것이 목표다.

구체적으로 일본 구인시장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연수센터의 변화능력을 키우고 있는 것이다.

또 연수생에게 해외 취업을 위한 양질의 교육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일본기업 구직도 확대하자는 취지다.

연수팀은 '취업 후 관리 시스템(Career Management System)'을 연내에 구축,취업 이후에 일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연수생들의 업무상의 문제△직무와 관련된 최신 정보△일본에서의 현지적응 문제 해결 등을 해줄 예정이다.

연수팀은 '자바 오라클 전문가 과정'과 '기계설계 엔지니어 과정'을 개설해 보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에 나서고 있다.

이 과정을 수료한 인력은 소양교육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감각을 익히게 되며 체계적인 전공교육을 통해 심도 깊은 전공기술을 습득하게 돼 프로젝트 매니저급의 고급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이 과정은 해외연수를 통해 글로벌 스탠더드로 개인역량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귀국 후에도 일본 해외 취업경력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하는 사업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로 육성한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금오공대 해외연수과정을 수료하게 되면 일본 기업문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문화적 기본소양을 보유하게 돼 일본 기업에 문화적으로 잘 적응할 수 있으며 보다 경쟁력있는 인재로 발전할 수 있게 된다.

또 문제 해결에 대한 적극성과 인내심을 강조,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는 평가다.

연수팀은 많은 일본 기업을 확보하는 데만 머물지 않고 일본 기업을 직접 방문해 회사의 상태나 인지도 등을 실제로 파악하고 일본 기업이 원하는 맞춤식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