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대표 지대섭)의 기업철학은 '변화와 혁신,그리고 고객만족경영을 통한 기업가치 극대화'로 요약된다.

이를 위해 고객의 니즈(Needs)를 반영한 맞춤형 보험상품 개발 △잘 교육된 판매채널(Risk Consultant)을 통한 업계 최초의 고객만족판매제도 시행 △신속하고 정확한 보상서비스 제공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등의 자체 연구 인프라를 활용한 사고예방활동 전개 △고객접점을 활용한 고객불만 근원제거 등 실질적인 고객존중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특히 일반 고객들의 의견과 평가를 청취하기 위해 2005년 업계 처음으로 도입한 '고객패널(Customer Panel)제도'는 소비자 중심의 경영철학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고객이 직접 현장서비스를 체험하고 다양한 모니터링 등을 통해 고객의 시각에서 회사의 프로세스를 진단해 보는 이 제도는 회사의 현재 모습을 만드는 데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또한 '고객서비스헌장'및'고객서비스표준'을 행동지침으로 삼아 '고객존중경영'을 전 임직원 및 판매,보상 조직의 행동양식으로 정착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 결과 국내 손해보험업계에서 매출,재무건전성,고객만족경영 등 기업경영과 관련된 모든 부문에서 완전 차별화라는 결실을 맺었다.

한국표준협회 주관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6년연속 1위,한국서비스대상 5년연속 대상 수상,금융감독원 민원평가 1등급,보험소비자연맹이 뽑은 좋은 보험회사 1위 선정 등 명실공히 보험업계는 물론 금융업계 리딩 컴퍼니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게 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신용평가기관인 미국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사로부터 5년연속 국내기업 중 최고인 'A+(Stable)'신용등급을 획득했고,보험회사 전문 평가기관인 미국의 A.M.Best사 로부터 'A+(Superior)'를 6년 연속 획득,글로벌 초우량 보험회사로 인정받고 있다.

삼성화재는 고객이 원하는 새로운 서비스도 적극 개발,언제 어디서나 고객과 함께 하는 생활 밀착형 고객관리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지대섭 대표는 "고객과의 동반성장 추구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글로벌 초일류 보험회사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관우 기자 leebro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