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주변에는 편의시설 대부분 들어서 편리
천안의 급속한 도시성장 배경에 KTX 천안아산(온양온천)역을 빼놓고 얘기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KTX역은 천안 개발축을 주도한 동력이라고 볼 수 있다.
천안 개발축이 서쪽으로, 서쪽으로 뻗어가는 것도 KTX역과 무관치 않다. 불당택지지구, 천안시청 새청사, 종합운동장, 아산신도시 개발 등이 모두 KTX역과 가까운 서쪽에 위치해 있다.
천안 동일하이빌도 불당택지지구와 맞닿은 서쪽에 있고 KTX역까지 자동차로 10분거리다. 천안아산역에서 서울역까지 KTX 승차시간 기준으로 38분이다. 웬만한 거리의 서울 강북∼강남을 오가는 시간보다 짧을 수도 있다.
천안동일하이빌에서 국철 천안역까지 가는 거리도 KTX역과 비슷한 2.5km다. 경부고속도로 천안IC에서는 5km쯤 떨어져 있다. 새마을호 기차로 서울역에서 천안역까지는 승차시간 기준으로 1시간3분이다.
천안 시내가 그리 넓지 않아 이동 시간에 차이는 많지 않으면서도 주거환경은 구도심보다 낫기 때문에 천안 동일하이빌 주변에는 이미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돼 있다.
천안 동일하이빌 남쪽으로는 호반, 주공 9․10단지, 대원칸타빌이 들어서 있고 서쪽으로는 불당택지지구내 현대아이파크, 동일하이빌, 대동 다숲 아파트가 밀집해 있다.
아파트가 대규모로 들어서 있기 때문에 주변에 편의시설도 많은 편이다. 자동차 10분 이내에 이마트, 롯데마트, 갤러리아 백화점 등에 닿을 수 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천안 동일하이빌에서 보이는 거리에 있고 고등학교도 멀지 않은 곳에 있다.
천안 동일하이빌 단지 입구 왼쪽에는 멀티형 상가가 들어설 예정이다. 클리닉, 학원, 마트, 고급 식당가 등이 입점해 굳이 멀리 가지 않고서도 한 곳에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원스톱 리빙’가능 할 것으로 동일측은 내다보고 있다.
동일하이빌의 본사 소재지는 천안이다. 그런 만큼 천안에서 아파트를 분양할 때는 의미가 남다르다고 동일하이빌 김격수 상무는 말한다.
천안 동일하이빌 아파트의 교통 및 입지여건 등은 뛰어나기 때문에 뛰어난 상품의 아파트를 천안에 공급하겠다는 게 분양관계자들의 일관된 입장이다.
한경닷컴 김호영 기자 enter@hankyung.com